암연대기/조지 존슨 지음/김성훈 옮김/ 어마마마 펴냄.
암에 대한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 어떤 음식이 암을 예방해준다는 정보에서부터 특정 식이요법이 암을 극복하게 해주었다는 체험기까지 다양한 암 이야기들이 홍수를 이루고 있다. 암이 인간에게 얼마나 두려운 존재인지 짐작게 하는 대목이다.
지은이 조지 존슨은 아내가 암 판정을 받은 뒤 죽음의 공포, 상실의 공포를 경험하면서 암의 세계를 철저히 파헤치겠다고 결심한다. 아내가 암과 싸우는 동안 그는 그 곁에서 암에 대한 무지와 싸웠다.
책은 '최근 고대인처럼 먹고 살면 암에 안 걸린다는 속설이 떠돌고 있다. 암이 현대인의 질병이라는 생각은 오해'라며 '쥐라기 공룡이나 고대 인간에게서도 암의 흔적이 발견됐다. 지금까지 발견된 고대인의 유적을 확인해보면 그들은 꽤 젊은 나이에도 치명적인 암으로 고통받다가 죽기도 했다'고 말한다.
암을 예방한다고 알려진 음식들에 대해서도 그 항암효과가 아주 미미할뿐더러 오히려 많은 수의 항암물질이 특정 암에 대해서는 발병률을 높인다는 사실을 데이터를 통해 보여준다. 우리가 암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들 중 상당수가 단지 '비과학적인 사실'에서 비롯된 오해였음을 여러 자료를 통해 알려주고 있다. 376쪽, 1만7천원.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