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 부곡동 먹거리 골목에 있는 로컬푸드 레스토랑 '선채령'(鮮菜嶺)은 포도, 자두, 감자, 양파, 산채, 표고버섯 등 김천의 건강한 지역 농산물로 정성을 들여 음식을 만들어 낸다.
선채령 정식은 가마솥 밥과 지례흑돼지 한방 보쌈, 된장찌개, 고추장물, 도토리 전 및 제철 신선 채소, 채소 샐러드 등 한상차림이 1인 1만원이면 먹을 수 있다.
주방에서는 주문과 동시에 가마솥에 곤드레와 표고버섯, 대추를 넣어 밥을 짓는다. 밥과 된장찌개가 준비될 동안, 전채 음식으로 별미 도토리 전을 맛볼 수 있다.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은 신선한 지역 농산물 '로컬푸드'가 뜨고 있다. 김천시 부곡동 먹거리 골목에 있는 로컬푸드 레스토랑 '선채령'(鮮菜嶺)은 포도, 자두, 감자, 양파, 산채, 표고버섯 등 김천의 건강한 지역 농산물로 정성을 들여 음식을 만들어 낸다. 집밥을 먹는 듯한 편안한 매력에 끌려 김천 평화성당 신우회원들은 미사를 마치면 선채령을 곧잘 찾는다.
◆김천 신선한 농산물로 만든 한상차림
선채령 음식에는 포도, 자두, 감자, 양파, 산채, 표고버섯 등 김천의 로컬푸드가 곳곳에 숨어 있다.
선채령의 채소 샐러드는 전국 생산량의 11%를 차지하는 김천 포도엑기스와 흑임자(검은깨)를 활용해 만들어진다. 그때그때 다르지만 포도엑기스나 검은깨로 만든 토핑 위에는 연어보다 오메가-3 지방산이 많고 적포도주보다 염증을 가라앉히는 성분인 폴리페놀이 듬뿍 담긴 김천의 호두가 고명으로 올라가 씹는 맛을 더 한다.
산사(山寺)의 중요한 음식재료로 스님들이 고기 대신 즐기던 김천의 표고버섯은 선채령의 된장찌개 메뉴와 함께 맛볼 수 있다. 표고버섯에는 에리다데민이라는 물질이 있어 핏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혈압을 낮추는 작용도 있으므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예방에 좋다.
육즙이 단단하고 씹는 맛이 좋아 예로부터 맛있는 돼지로 알려진 김천 지례흑돼지는 수육과 불고기로 선채령의 주메뉴를 차지하고 있다.
◆집밥 같은 부담 없는 음식
개업할 때부터 지금까지 계속 단골로 찾고 있다는 평화성당 신우회원 한순렬(55) 씨는 "집에서 먹는 집밥 같은 깔끔한 음식에다 부담 없는 가격이 매력이다"며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선채령 정식은 가마솥 밥과 지례흑돼지 한방 보쌈, 된장찌개, 고추장물, 도토리 전 및 제철 신선 채소, 채소 샐러드 등 한상차림이 1인 1만원이면 먹을 수 있다.
주방에서는 주문과 동시에 가마솥에 곤드레와 표고버섯, 대추를 넣어 밥을 짓는다. 밥과 된장찌개가 준비될 동안, 전채 음식으로 별미 도토리 전을 맛볼 수 있다. 잘 지은 밥이 나오면 밥을 퍼 각자의 그릇에 담고 각종 나물과 함께 고추장물을 넣어 쓱쓱 비벼 된장찌개와 함께 먹으면 잊힌 고향의 맛을 느낄 수 있다. 고추장물은 풋고추를 다져 간장과 멸치를 넣고 끓인 것으로 김천 지역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메뉴다. 함께 나오는 지례흑돼지 한방 보쌈도 선채령이 자랑하는 음식이다. 전국적인 명성을 가진 지례흑돼지를 각종 한방재료를 넣고 삶아 돼지 특유의 냄새를 잡고 쫄깃한 식감을 높인 데다, 유자 부추 겉절이를 곁들여 손님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밥을 다 먹고 나면 숭늉을 부어뒀던 가마솥에서 누룽지를 맛볼 수 있다.
◆입소문 타고 김천의 대표 음식점으로
"건강식 위주로 식단을 잘 짠 것 같아 자주 온다"는 한 씨는 선채령의 홍보대사 역할을 자처한다. 한 씨가 활동하는 탁구동호회 회원들에게 건강한 맛집으로 선채령을 소개했고 탁구동호회 회원들도 선채령 단골이 됐다. 선채령의 음식메뉴는 김천농협기술센터에서 기초 제안을 했고 최기호 사장이 완성했다. 김천에서 생산되는 지역 농산물로 외부 손님을 맞이해 보자는 시도였다. 이제는 선채령이 김천을 대표하는 음식점으로 자리매김해 지역 관공서나 기업체에서도 외부 손님이 오면 김천의 맛을 보여주고자 즐겨 찾는 식당이 됐다.
▶주메뉴=선채령 정식(가마솥밥, 지례흑돼지 한방 보쌈, 된장찌개, 고추장물, 도토리 전 및 제철 신선 채소 샐러드) 1만원. 선채령 특정식(선채령 정식+매운 주꾸미, 한우 수제 떡갈비, 지례흑돼지 석쇠불고기) 2만원
▶추가 메뉴=한우 수제 떡갈비 2만원, 지례흑돼지 한방 보쌈 1만5천원, 지례흑돼지 한방냉채보쌈 1만5천원, 지례흑돼지 석쇠불고기 1만3천원, 매운 주꾸미 1만원, 해물 도토리 전 8천원.
▶주류=자두와인 3만원, 머루와인 6만원
▶규모=70석, 주차 8대 가능
▶영업시간=연중무휴(설'추석 제외). 오전 11시 40분부터 오후 9시까지,
▶주소 및 문의=경상북도 김천시 부곡맛고을2길 67. 054)435-3332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