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진로] 성적대에 맞는 수시 전형이 따로 있나요

입력 2016-02-21 15:23:03

고교 2학년에 올라가는 학생입니다. 아직까지도 수시를 준비해야 될지, 어떤 전형이 적절한지 등 입시에 대해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교과 등급 좋다면 학생부 교과·종합 고려를

▶곽병권 멘토=표를 활용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1)∼(3)구간에 속한 학생들은 주로 자사고나 성적이 상위권인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유형입니다. 이 구간의 학생들은 3학년 때까지 현재 성적을 유지한다면 정시모집이나 수능과 상관관계가 높은 수시 논술전형으로 수도권 상위권 대학에 진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의고사 성적이 잘 나온다고 해서 수능에서도 고득점이 나온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1)구간의 학생이라면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를 2학년 때 잘 준비해서 수시에서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지원하는 것이 보다 안전한 방법입니다. (2)구간 학생들은 주로 논술전형이나 정시전형으로 지원을 많이 하는 경향이 있으나 학생부 비교과가 아주 우수한 경우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최상위권 대학에 입학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2)구간의 학생이라도 학생부 비교과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4)구간에 속한다면 당연히 수시 학생부 교과나 종합전형을 적극 고려해야 됩니다. (5)구간은 선택에 신중함이 요구됩니다. (5)구간은 수시 논술전형이나 학생부 종합전형, 그리고 정시모집 모두 수도권 중상위권 대학까지 지원할 수 있는 구간입니다. 그러나 대개 2학년 때 모의고사에서 3등급 전후를 받는 경우 실제 수능에서는 1, 2등급 정도 하락하는 경우가 많고, 논술시험의 경우 수능과 상관관계가 높기 때문에 수시 학생부 종합전형을 준비하기를 추천합니다.

(7)∼(9)구간은 모의고사 성적이 낮아 수능에서 고득점을 기대하기가 어렵고 마찬가지로 논술에서도 높은 점수를 기대하기 어려운 구간입니다. 이 구간은 주로 학력이 낮은 학교에서 많이 나타나는 유형으로, 수시모집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됩니다. (7)구간은 최저학력기준이 없는 학생부 종합전형이나 최저학력기준이 낮거나 없는 학생부 교과전형으로 수시를 지원하되, 안정 지원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8)구간에 속하는 학생들의 경우 학생부 비교과 준비가 잘 되어 있다면 수도권 중상위권 대학까지 지원 가능하고 학생부 교과전형으로는 수도권 하위권 대학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