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 선택제·교육별 진로탐색…'학생 맞춤형 진로집중과정' 돋보여
대구 성광고등학교가 13일 대구시교육청에서 열린 '2015 일반고 교육역량강화 우수프로그램 성과 보고회'에서 지역 대표로 참가, 학교 구성원들이 이룬 교육성과 노하우를 공개했다.
성광고는 지난해 10월 대구시교육청이 선정한 '교육 역량 우수 학교'에서 최우수 학교로 선정됐다.
당시 성광고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학습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이용해 수업을 진행한 점이 높게 평가받았다.
성광고가 운영 중인 'S.T.A.R.' 프로그램이란 'Seong-gwang Tailored Academic Roading'(성광 맞춤형 진로집중과정)의 줄임말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따라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교수-학습 역량강화 방안을 뜻한다.
S.T.A.R 프로그램에서 특히 강조하는 점은 학생, 학부모, 교원 전문가들의 요구를 파악하는 것이다.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연중 수시로 여는 간담회,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진로 희망 조사, 교원능력개발평가를 통한 수업 개선 요구 방안을 분석한다.
이를 토대로 ▷교사역량 키우기 ▷교과역량 더하기 ▷행복수업 만들기 등 5개 분야별 목표를 정해 수업 환경 개선을 추진 중이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교과역량 더하기' 분야 중 '독서 프로그램'이다.
국어, 외국어, 수학 등 6개 과목별 관련 도서를 선정해 학생들의 독서를 유도한다. 연중 수시로 모둠 독서, 독서 골든벨 등을 열어 학생들이 독서에 흥미를 느끼도록 하는 게 목표다.
박운용 성광고 교장은 "자체적인 학교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담임 선택제, 교과별 진로 탐색 프로그램 등을 실시해왔다"며 "전체 대학교 합격자 중 수시 합격 비율을 높이고 기초학력 미달자도 확연히 줄어드는 성과를 거뒀다"고 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