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부터 유래된 옥수수는 구슬(玉)같이 노란 수수(蜀黍)라는 의미의 옥촉서(玉蜀黍)를 도입당시부터 우리나라에서는 구슬'옥'에 촉서의 중국어 발음 그대로 '슈슈'를 합한 옥슈슈 라고 부르다가 '옥수수'로 변천되어 지금에 이르게 되었다.
옥수수는 곡식으로 이용하기도 하지만 옥수수수염도 민간약으로 활용되고 있다. 부은 것을 가라앉게 하며 배뇨곤란 개선 등에 유용하게 쓰인다.
지금까지 알려진 옥수수수염의 효능으로 비만억제작용,혈당강하작용,이뇨작용,혈압강하작용, 이담작용이 보고된 바 있다. 또한 지혈작용이 있어 가정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지혈제로 사용이 되는데 방법을 간단히 소개하면 신선한 옥수수수염을 찧어서 상처에 붙이면 혈액응고를 촉진시켜 출혈을 멎게 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신선한 옥수수수염이란 색상이 흑갈색으로 변하지 않은 것을 의미한다. 옥수수수염이 흑갈색으로 변하면 이뇨작용이 현저히 감소되어 부은 것을 가라앉히고 배뇨곤란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 효능이 약해지기 때문이다.
▶식품으로 이용하기
옥수수와 옥수수수염을 같이 넣고 삶은 물에 마 (산약/山藥) 가루를 개서 선식대용으로 먹으면 배뇨곤란증상을 개선하여 부기를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
▶차로 이용하기
옥수수수염만을 차로 달여 마시거나 녹차등과 같이 차용으로 마시는 방법을 권할 만하다. 즉, 건조하기 전의 옥수수수염 기준 30g (건조품 기준 10g)을 차 대용으로 달여 마시면 혈당을 내려서 당뇨증상을 개선하며 이뇨작용이 있어서 부기를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 또는 먼저 옥수수수염을 끓여낸 후 녹차를 넣고 몇 분간 더 우려내어 차로 마시면 체중감소에 도움이 된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다시 보이네 와"…참사 후 커뮤니티 도배된 글 논란
"헌법재판관, 왜 상의도 없이" 국무회의 반발에…눈시울 붉힌 최상목
전광훈, 무안공항 참사에 "하나님이 사탄에게 허락한 것" 발언
음모설·가짜뉴스, 野 '펌프질'…朴·尹 탄핵 공통·차이점은?
임영웅 "고심 끝 콘서트 진행"…김장훈·이승철·조용필, 공연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