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부품·메디컬 신소재 산업지구-IT·S/W·의료 등 메디컬 복합단지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청장 도건우'이하 경자청)이 관할하는 경제자유구역 가운데 차세대 지식산업의 메카로 꼽히는 '경산지식산업지구'와 의료'IT'SW 등 지식기반서비스산업 중심인 '수성의료지구'가 주목받고 있다.
경산지식산업지구는 경산시 하양읍 대학리, 와촌면 소월리 일원 378만㎡로, 경북지역 경제자유구역 4곳 중 가장 큰 규모다.
2012년 개발사업 시행자로 경산지식산업개발㈜이 지정된 이래, 지난해 토지보상이 본격 추진되면서 실시계획 승인과 진입도로 예비타당성 통과 등의 핵심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돼 현재 산업시설용지 분양을 앞두고 있다.
경산지식산업지구는 당초 학원연구지구로 지정되었으나, 국책사업 유치로 2010년 건설기계부품 및 첨단 메디컬신소재 산업지구로 개발계획이 변경됐다. 2022년까지 건설기계'부품, 의료기기' 메디컬 신소재 분야에 특화된 국제적인 수준의 지식산업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차세대 건설기계'부품 특화단지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운영하게 될 융복합센터와 설계지원센터가 입주기업 지원 서비스를 맡는다. 국내 최대 자동차 부품벨트인 대구, 경북지역 인프라를 기반으로 후방산업인 기능성 원사, 원단 및 전방산업인 병원, 자동차부품을 연계하는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첨단메디컬 융합섬유센터를 중심으로 하는 의료기기 및 메디컬 신소재 단지는 첨단 의료기기와 고부가가치 의료용 섬유의 개발과 양산에 주안점을 둔다. 한계에 직면한 섬유산업과 첨단산업의 융합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 산업을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경자청은 연내 분양을 앞두고 입주 의향 기업(30여 개)의 투자계획을 실제 계약으로 연결시키고 기업유치 전략도 펼친다.
수성의료지구는 수성구 대흥동 일원 122만5천㎡ 규모로, 의료'IT'소프트웨어 등 지식기반산업 특화 지구다.
수성의료지구는 메디컬 복합단지를 지향한다.
우선 건강검진센터(지역중심병원)를 유치하고, 재생의료센터, 장기이식센터, 유전체 치료센터, 암'복합질병(당뇨, 심혈관 질환 등)에 대한 치료'연구를 수행하는 전문 병원, 항노화센터, 통합 웰니스센터를 추진한다.
메디텔(의료관광호텔) 및 한방의료복합센터도 추진한다. 외국인 환자와 그 가족들을 위해 숙박시설을 제공하고, 치료, 휴양, 관광을 연계한다. 메디텔 내 대구 뷰티멀티플렉스 센터에는 '한국형 뷰티체험관'을 구축해 헤어, 메이크업과 피부, 성형, 경락, 마사지, 힐링 등 뷰티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방의료복합센터는 한방 관련 의료관광 앵커 시설로 조성한다.
최병고 기자 cbg@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연휴는 짧고 실망은 길다…5월 2일 임시공휴일 제외 결정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