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가지 꼼꼼히, 유리한 수시전형 찾기…영남이공대

입력 2015-04-21 05:00:00

영남이공대학교의 2016학년도 수시모집 전형은 ▷창의인재선발 ▷인문계특별 ▷전문계특별 ▷기술사관 ▷농어촌특별 ▷저소득층특별 ▷특성화고졸재직자특별 ▷대졸자 ▷성인재직자전형 등 모두 9가지이다.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을 눈여겨보고 미리 준비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수시성적 반영 방법

수시모집 인문계특별전형, 전문계특별전형의 경우 총 420점 만점(학생부 400점, 면접점수 20점)이다. 학생부 전 교과목이 반영되며, 학년별 성적반영비율은 1학년 30%, 2학년 40%, 3학년 1학기 30%이다. 전문계전형 지원자는 국가기술 자격증, 봉사활동, 각종 수상실적 등으로 부가성적 최대 15점을 받을 수 있다. 내신성적이 부족한 학생들은 1학기 기말고사와 면접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최저학력 기준

인문계 특별전형 학생부 평균 7등급, 전문계특별전형 학생부 평균 6등급으로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부사관전공, 사회복지보육과 등 일부 학과는 평균 등급이 조금 더 높다, 간호학과와 물리치료과, 치위생과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고 있어 수험생들은 원서 접수 전 본인이 지원할 학과(계열)의 최저학력기준을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복수지원 활용방법

복수지원은 합격률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유용한 방안이다. 복수지원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첫째로는 동일한 학부 내 2개의 학과나 전공에 지원하는 것이며, 둘째로는 동일한 학과에 한해 정원내'정원외 전형으로 각각 지원하는 방법이 있다. 원서는 각각 작성'접수하되 전형료는 1회만 납부하면 된다.

◆창의인재선발전형

정량적 기준인 내신이나 수능성적을 제외한 전공 관련 활동, 적성, 창의성, 잠재력 등 지원자가 보유한 다양한 재능을 정성적'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는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면접점수 100%로 선발된다. 1단계 입학사정관 면접(40점)과 2단계 학과(계열) 심층면접으로 진행되며, 지원자는 접수기간 내에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추천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특성화고졸재직자특별전형

특성화고교를 졸업하고 현재 산업체에 재직 중인 직장인 수험생들의 자기계발 욕구와 학구열에 부응하고자 2012학년도부터 시행하고 있다. 본 전형은 무시험 서류전형(재직경력과 면접점수 반영)이며, 합격자 전원은 입학금 면제 및 전 학기 등록금 50% 감면 혜택을 받는다.

보다 상세한 자료를 원하면 대학 입학안내 홈페이지(exam.ync.ac.kr)를 참고하면 된다. 또 1577-7120으로 신청하면 직접 발송해준다.

이상준 기자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