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를 따라 해군 전투기 조종사가 된 매버릭은 뛰어난 재능과 대담한 결정으로 항상 놀라운 모습을 보여주지만 불 같은 성격과 신뢰도 부족이라는 문제도 함께 안고 있다. 각 편대의 최정예 대원들만 모아 최고의 기술을 가르치는 탑 건에서 교육을 받게 된 매버릭과 그의 파트너 구스는 탑 건에서도 주변인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는다. 매버릭은 술집에서 어느 금발 여성에게 작업을 걸다 퇴짜 맞지만 알고 보니 그녀는 탑 건의 민간인 교관인 천체물리학 박사인 찰리로, 두 사람은 결국 연인으로 발전한다.
탑 건 교육이 중반을 넘은 후, 교육생 중 1위를 달리는 아이스맨을 이기기 위해 훈련 중 무리하게 상대를 공격하려던 매버릭은 제트 기류에 휘말려 전투기를 탈출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고 가까스로 구스의 도움으로 탈출에 성공하지만 그 과정에서 구스는 목숨을 잃고 만다. 구스의 죽음이 자신의 탓이라고 자책하며 조종사를 그만두려고 마음먹었던 매버릭. 하지만 탑 건 지휘관인 바이퍼의 도움으로 다시 전투기에 오르고, 위급한 구조 작전에 투입된 아이스맨을 구해내면서 영웅이 되어 찰리와 재회한다.
이 영화는 톰 크루즈를 스타덤에 올려준 작품으로 지금과 마찬가지로 매력적이지만 앳된 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배우 발 킬머가 매버릭의 강력한 라이벌인 아이스맨으로 출연하며, 맥 라이언과 팀 로빈스도 조연으로 잠시 등장한다. 이 영화의 감독인 토니 스콧은 리들리 스콧 감독의 동생으로, 지난 2012년에 타계했다. '마지막 보이 스카웃'(1991), '트루 로맨스'(1993), '크림슨 타이드'(1995), '에너미 오브 스테이트'등을 감독했다. 러닝타임 109분.
한윤조 기자 cgdream@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