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은 손쉽게 요리할수 있는 식재료 가운데 하나다. 시중에는 달걀이 여러 종류의 상표를 달고 유통되는데 어떤게 좋은지 구분하기란 쉽지않다.
농촌진흥청은 29일 좋은 달걀 고르는 방법과 보관 요령,영양 등을 소개했다.
농촌진흥청에 따른면 달걀은 표면에 이물질이 없고 출렁거림 없어야 하며 껍데기가 거칠수록 좋은 달걀이다.
오래된 달걀은 약간 가벼운 느낌이 들고 흔들어보면 출렁거리는 걸 느낄 수 있다.
달걀은 공기가 드나드는 공간이 있는데,출렁거림이 많을 수록 달걀 안에 공기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보관한 지 오래됐다는 뜻이다. 그만큼 신선도가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달걀의 품질은 저장 기간의 온도와 습도,취급 방법 등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AA급의 계란은 섭씨 37.2도에서 3일,23.9도에서 9일,15.6도에서 25일이 지나면 B급으로 떨어진다.
달걀은 뾰족한 부분이 아래를 향하게 해 냉장(0∼4도) 또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며 뚜껑으로 덮어둬야 중량 손실을 덜 수 있다.
삶은 달걀(완숙)은 냉장 보관 시 7일 정도 보관할 수 있지만,3∼4일 정도가 안정적이며 가급적이면 빨리 소비하는 것이 좋다.
달걀은 단백질,비타민D,셀레늄 등이 들어 있는 완전식품이다.달걀 한 개에는단백질,지방,비타민,엽산,콜린,칼슘,철,마그네슘 등 11종의 필수 비타민과 광물질이 골고루 들어있다.
또 단백질과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한 달걀 한 개의 열량은 72kcal 정도로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농진청은 덧붙였다.뉴미디어부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국정원, 中 업체 매일신문 등 국내 언론사 도용 가짜 사이트 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