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생선요리를 부탁해/ 월간 낚시춘추 편집부 지음/ 황금시간 펴냄
주부와 남편이 함께 보는 생선요리책이다. 여자가 하기 힘든 생선 손질을 남편이 도와줄 수 있도록 안내하면서 가정식 생선요리 97가지의 레시피가 함께 소개돼 있다. 또 바다낚시인들이 뽑은 가장 맛있는 생선 33종을 엄선하고 각 어종을 봄부터 가을까지 제철고기로 구분해 생선 구입 요령과 요리법을 정리했다. 손질법, 회 뜨는 법, 염장법, 건조법, 냉동보관법까지 알기 쉽게 설명해 책을 읽고 따라하면 누구나 맛있는 생선요리를 만들 수 있다. 요리에 쓰인 33종의 자연산 물고기를 싸게 구입하는 방법도 소개하고 있다. 낚시춘추 기자들이 전국 어시장의 생선유통업자들을 취재해 양식산과 자연산 구별법, 활어와 선어의 구입법, 자연산 물고기의 계절별 시장가격과 주산지 등을 꼼꼼히 정리했다.
이 책은 직업 요리사 외에도 각 지방의 아마추어 생선요리 애호가들도 요리 제작과 자문에 참여했다. 남해안 섬 지방에 전해져 내려오는 토속음식부터 바다낚시인들이 건강식으로 즐겨 먹는 요리까지, 다양하지만 복잡하거나 화려하지 않은 가정식 요리들이 망라되어 있다. 이 책은 또 넓적한 생선회 뜨기, 길쭉한 생선회 뜨기, 작은 생선회 뜨기, 가위로 뼈회(세코시) 만들기의 세세한 과정들을 따라하다 보면 어느새 생선요리 전문가가 된다.
이 책은 우리나라 바다의 자연산 제철고기로 행복한 가족식탁 만들기에 도움을 주기 위해 출간됐다. 생선을 좋아하지만 생선요리는 횟집에서 사먹는게 익숙한 사람, 갈치'고등어'우럭 등 흔한 생선 외에 다른 생선을 접해보지 못한 사람, 물고기를 잡아도 회 손질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출간했다. 272쪽. 1만3천원.
최재수 기자 biochoi@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