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우리나라도 AIIB 참여 결정, "공식출범은 언제?"

입력 2015-03-27 08:38:16

정부, 우리나라도 AIIB 참여 결정 사진. SBS 방송캡처
정부, 우리나라도 AIIB 참여 결정 사진. SBS 방송캡처

AIIB 참여 결정

정부, 우리나라도 AIIB 참여 결정

정부, 우리나라도 AIIB 참여 결정 소식이 전해져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 27일 기획재정부는 한국이 AIIB(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에 예정창립회원국으로 참여하기로 결정하고 중국엔 서한으로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기존 예정창립회원국들의 동의를 받으면 우리나라도 예정창립회원국이 되며, AIIB는 이달 말까지 창립회원국 모집을 마치고 오는 6월 협정문에 서명한 후 각 창립회원국들은 국내 비준절차를 진행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AIIB 예정창립회원국은 지난해 10월 MOU에 서명했던 중국, 아세안 9개국, 인도, 파키스탄 등 21개국이며, 이후 인도네시아, 뉴질랜드 등 6개국도 추가 가입승인을 받았다.

또한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위스, 룩셈부르크는 가입을 신청한 상태이며, AIIB 공식출범은 올해말 또는 내년초로 예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우리나라도 AIIB 참여 결정 소식에 누리꾼들은 "정부, 우리나라도 AIIB 참여 결정, 공식출범이 올해말 내년초구나" "정부, 우리나라도 AIIB 참여 결정, 우리나라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정부, 우리나라도 AIIB 참여 결정, 기대합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정부는 "아시아 지역의 인프라시설 투자수요는 2020년까지 매년 7,300억불"이라며 "한국의 AIIB 참여 결정으로 건설 통신 교통 등 인프라 사업에 우리 기업들의 사업참여가 확대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뉴미디어부01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