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에 카레가 좋아? "공포를 잊고 싶다면, 먹어라!"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에 카레가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가 검증된 실험결과가 발표된 것.
한 영국 매체는 19일 "뉴욕 시립대학의 글렌 샤피 심리학교수는 카레의 성분인 쿠르쿠민이 과거의 공포 기억을 지우고 두려운 기억이 새로이 저장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쥐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대학의 샤피 박사는 쿠르쿠민을 먹은 쥐들에게서 공포의 기억이 지워졌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실험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박사는 쿠르쿠민이 기억의 재응고 과정을 차단했다고 덧붙였다.
연구를 이끈 글렌 샤페 교수는 "실험 쥐가 놀란 상태가 되지 않았다는 것은 무서운 기억을 지웠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뇌에 형성된 기억은 나중에 재생 또는 재구성의 과정으로 나타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불안정한 현상이 있을 때 쿠르쿠민 성분이 개입해 나쁜 기억들이 다시 공고히 되는 것을 막는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그는 기억이 흐트러졌다가 다시 자리 잡는 이른바 재응고화(reconsolidation)가 차단됐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기억은 신경세포들을 연결하는 시냅스들이 새로 만들어지면서 형성된다. 이러한 기억은 처음엔 불안정 상태를 보이다가 점차 안정되면서 장기기억으로 저장된다. 이를 기억의 응고(consolidation)라고 한다.
샤페 교수는 "쿠르쿠민의 염증 퇴치 효과는 이미 잘 알려져 있으며 염증은 우울증, 불안,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뿐만 아니라 알러지나 심하면 알츠하이머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며 "이런 쿠르쿠민의 효능이 나쁜 기억을 지우는 데에도 작용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가 검증된 실험결과에 대해 누리꾼들은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카레 많이 먹어야겠다",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진짜로 지워졌으면 좋겠다",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카레를 얼마나 먹어야 지워질까",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신기하네" 등 반응을 보였다.
뉴미디어부03 maeil01@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이철우 "안보·입법·행정 모두 경험한 유일 후보…감동 서사로 기적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