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분양 아파트 'TOP 10' 선정…1위 침산 화성파크드림

입력 2015-01-02 07:46:36

㈜윤용태부동산경제연구소가 2014년 한 해 동안 대구에서 분양한 아파트 26곳을 대상으로 분야별로 점수를 매긴 후 'TOP 10'을 선정, 발표했다.

점수 책정 기준은 학군, 지하철역, 주차장 비율, 브랜드, 조망권, 방향, 층, 가구 수, 대형마트 거리, 입주물량, 평형, 문화시설 유무, 인구 밀집도, 인구 흐름, 혐오시설 유무 등 총 16가지 항목을 적용, 종합적으로 판단했다.

1위는 침산 화성파크드림(84점), 2위는 오페라 삼정그린코아(83점), 공동 3위는 율하역 엘크루(82점)와 대구월성 협성휴포레(82점), 화원 이진캐스빌(82점)이 차지했다.

이어 공동 6위는 범어 라온프라이빗(81점)과 대구역 센트럴자이(81점), 안심역 우방 아이유쉘(80점)과 노원 LH 천년나무(80점), 대구역 유림노르웨이숲(80점)이 각각 공동 8위에 랭크됐다.

화성파크드림은 대단지(1천640가구)와 신천 조망권에서, 또 오페라 삼정그린코아는 이마트와 메가박스, 오페라하우스 등 인근의 편의 및 문화시설에서 우위를 점했다.

이어 율하역 엘크루는 초역세권, 대형마트(롯데 쇼핑프라자)에서, 대구월성 협성휴포레(82점)는 학군과 인구 유입에서, 화원 이진캐스빌은 도시철도 1호선 서편 연장과 천내천 조망권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외에 대구역 센트럴자이는 브랜드와 문화시설 면에서, 대구역 유림노르웨이숲은 지하철 역세권과 초'중'고 학군 등에서 좋은 평가를 얻었다.

올해 TOP 10에서는 상반기 분양아파트가 7곳, 하반기 3곳(대구역 센트럴자이, 노원 LH 천년나무, 대구역 유림노르웨이숲)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아파트 분양가격은 부동산경기, 지역별 특수성, 정부정책 등의 요인에 좌우됨에 따라 항목에서 제외시켰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전통적으로 중요시된 학군과 지하철역, 브랜드는 물론이고, 삶의 질과 관련된 주차장 비율, 조망권 등은 큰 점수로 반영됐다. 이와 함께 방향과 층, 가구 수, 문화시설, 인구 밀집도 및 유입, 혐오시설 등의 요인도 점수를 차등화시켰다.

윤용태부동산경제연구소 윤용태 소장은 "이번 조사에 적용된'아파트 투자 매뉴얼'은 수요자들이 아파트 하드웨어 측면의 가치를 평가할 때 상당한 도움이 된다"며 "특히 대부분 아파트가 주차문제의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법적 주차대수를 겨우 맞추고 있다. 법 개정 또는 행정지도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임상준 기자 news@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