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한국을 뒤흔들 12가지 트렌드 / KOTRA지음 / 알키 펴냄
터키 이스탄불에는 15만 마리에 달하는 떠돌이 동물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굶주림에 시달려 사나워진 동물들이 어린 아이뿐 아니라 성인에게까지 덤벼들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터키의 푸게돈이라는 업체는 자판기에 빈 캔이나 페트병을 투입하면 개와 고양이를 위한 물과 사료가 나오는 자판기를 개발했다. 재활용으로 환경보호를 실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물들에게 무상으로 먹이까지 제공하는 참신하고 유용한 시스템이다.
자연재해가 일상화된 미국, 재해가 닥치면 가장 시급한 해결 숙제가 바로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는 식수다. 실제 2005년 허리케인 카트리나가 덮쳤을 때 뉴올리언스 지역에서는 1달러짜리 생수 한 병이 수십 달러에 팔려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런 점에 착안해 미국 비영리기관이 마실 수 있는 책을 개발했다. 책 종이를 필터로 활용해 물을 정수하면 책 한 권으로 1년간 마실 수 있는 물을 만들 수 있는 화제의 제품이다.
이제 손톱보다 작은 버튼 하나만 눌러도 지구 반대편 나라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시대가 됐지만 지구촌 곳곳에는 여전히 우리가 알지 못하는 트렌드들이 뜨고 지고, 다시 새롭게 탄생하고 있다. 전 세계 84개국에 124개 무역관을 두고 있는 KOTRA에서는 이러한 틈새 정보를 치밀하게 수집해 그중 3년 안에 우리나라에서도 획기적인 흐름을 만들어낼 것이라 예측되는 12가지 트렌드를 엄선했다.
KOTRA는 세계 곳곳에 파견된 주재원들이 직접 각 나라의 시장에서 뜨고 지는 상품을 접하며 그 나라 소비자들과 호흡하고 있다는 점에서, '세계의 지금'을 누구보다도 가장 생생하게 소개한다. 428쪽, 2만원.
한윤조 기자 cgdream@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원장 탄핵 절차 돌입"…민주 초선들 "사법 쿠데타"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