핼러윈 데이의 유래와 풍습에 韓도 들썩들썩~ "오늘은 이태원서 파티하자!"
핼러윈 데이의 유래
핼러윈 데이의 유래는 무엇일까?
매년 10월의 마지막 날 핼러윈 데이(할로윈데이)를 맞아 핼러윈 데이의 유래와 풍습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핼러윈 데이(할로윈데이)는 매년 10월31일 귀신분장을 하고 치루는 축제이다.
핼러윈 데이는 영국 등 북유럽과 미국의 기념일로 그 유래는 기원전 500년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핼러윈 데이의 유래는 아일랜드의 켈트족이 그들의 새해 첫날인 11월1일 전날인 10월31일에 귀신 분장을 하고 집안으로 죽은 자들의 영혼이 들어오지 못하게 했다는 풍습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풍속이 기독교 전파 이후 축제로 바뀌었다.
국내에서도 관련 파티문화가 번지면서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핼러윈 데이의 유래(할로윈데이)가 하나의 주요 문화 현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대에 핼로윈 데이의 문화는 본래의 유래와 다른 의미와 다소 동떨어지고 변질된 모습도 보인다.
하지만 이날 미국에서는 집집마다 방문해 '트릭 오어 트릿'이라고 말하며 사탕과 초콜릿을 얻는다.
우리나라도 핼러윈 데이(할로윈데이)에 외국인들이 많이 모여 사는 이태원에서는 특별 파티를 즐기기도 한다.
핼러윈 데이의 유래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핼러윈 데이의 유래, 오늘 이태원 고고?", "핼러윈 데이의 유래, 전 신촌가요~", "핼러윈 데이의 유래, 저런 유래가 있었구나", "핼러윈 데이의 유래, 오늘 사탕이랑 초콜릿 많이 먹겠네", "핼러윈 데이의 유래, 오늘 불금", "핼러윈 데이의 유래, 오늘은 파티하는 날"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뉴미디어부 maeil01@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