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자! 가을 캠핑] 장비 A to Z

입력 2014-09-18 07:03:17

텐트 넉넉한 공간 점유, 다루기 쉬운 장비가 좋아

캠핑이 점점 대중화되면서 시중에는 다양한 장비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하지만 캠핑장비의 가격이 만만치 않다 보니 구입에 신중할 수밖에 없다. 자칫 잘못 구입하거나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장비는 캠핑을 망치는 지름길이다. 캠핑 고수들은 "'어떤 방식으로 즐길 것인가', 즉 식사나 휴식을 의자에 앉아서 즐길 것인지 텐트에 누워 즐길 것인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앉아서 즐길 것인지 누워서 즐길 것인지에 따라 텐트의 크기부터 갖춰야 할 장비의 크기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김지환, 김대성, 서영학 씨 등 캠핑 고수들이 말하는 장비 준비법을 알아본다.

◆가장 중요한 것은 텐트

캠핑의 고수들은 가장 중요한 장비로 텐트를 꼽았다. 숙식을 해결하는 곳이기 때문에 집을 고르는 것처럼 꼼꼼함을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텐트는 재질과 설치했을 때 모양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뉜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텐트가 맞는지 찾기가 쉽지 않다. 일단 크기는 4인 가족이 이용할 경우 가로세로 모두 240㎝ 안팎의 크기를 고르면 적당하다. 김대성 씨는 "나홀로 캠핑을 다니더라도 텐트 크기는 2인이 들어갈 만큼의 크기를 구하는 것이 공간 활용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좋다"고 말했다.

재질은 대개 폴리에스테르 등의 합성섬유를 사용한 것과 면 섬유를 사용한 것으로 나뉜다. 폴리에스테르 재질은 가볍고 방수가 잘돼 관리하기가 쉬우며 색상 또한 다양하다. 하지만 기온차로 인한 결로(이슬)가 생기거나 방한, 방풍, 빛 차단력이 면 텐트의 비해 상대적으로 약한 편이다. 면 텐트는 빛 차단력이나 방풍력이 우수하고 내구성도 좋은 편이다. 하지만 무거우며 가격 또한 폴리에스테르 텐트에 비해 비싼 편이다. 텐트의 모양도 천차만별인데 초보자가 가장 설치하기 쉬운 텐트는 돔형 텐트다. 텐트를 지지하는 폴대의 수도 적고 구조도 간단하기 때문이다. '대출대도'의 캠핑 고수 김지환 씨는 "4인 가족 기준이라면 폴리에스테르 재질의 돔형 텐트 중 본인의 경제적 수준에 맞는 것을 고르면 쉽게 쓸 수 있다"고 정리했다.

◆너무 좋은 것을 살 필요는 없다

텐트 이외에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캠핑 장비로는 버너, 코펠, 테이블, 침낭, 랜턴이 있다. 모두 1박 이상의 캠핑을 하기 위해 필요한 장비들이다. 랜턴의 경우 예전에는 등유 랜턴을 많이 썼지만 지금은 부탄가스나 건전지를 이용한 LED 랜턴도 출시됐다. 김지환 씨는 "초보자라면 다루기 쉬운 LED 랜턴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나머지 제품들은 브랜드와 판매하는 곳에 따라 가격대가 다양하게 형성돼 있기 때문에 적당한 가격대의 좋은 제품을 충분히 찾을 수 있다. 김지환 씨는 "예전에 비하면 캠핑용품들 가격이 절반 안팎으로 내려간 상태"라며 "초보자라면 인터넷 중고거래사이트나 대형마트의 제품들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캠핑 고수들은 장비를 살 돈이 없다면 집에 있는 것들로 충분히 대체해서 즐길 수 있다고 조언했다. 버너와 코펠은 휴대용 가스레인지와 집에 있는 가벼운 재질의 냄비와 식기류 등으로 대체가 가능하며, 침낭 또한 집에서 쓰는 가벼운 이불 등으로 대체가 가능하다. 김대성 씨는 "만약 몇 번 쓰지도 않을 건데 캠핑 테이블을 사기가 부담스럽다면 시중에 파는 다리를 접는 소반 등으로 대체할 수 있다"며 "장비를 마련할 때 남의 시선을 의식하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기 때문에 자신이 즐기는 만큼 알맞게 주문하면 좋다"고 말했다.

◆관리를 잘해야 오래 쓴다

텐트의 경우 사용 후 관리도 중요하다. 텐트가 물에 젖었을 경우에는 제대로 말리는 것이 중요하다. 많이 더러워졌을 경우 집에서 세탁하지 말고 구입한 브랜드의 애프터서비스 센터나 전문 세탁업체에 맡기는 것이 좋다. 집에서 세탁하던 대로 텐트를 세탁할 경우 방수 코팅 등이 벗겨져 텐트가 제 기능을 못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김지환 씨는 "캠핑을 정말 좋아하는 사람들은 '텐트 말리러 간다'는 핑계로도 캠핑을 간다"고 말했다. 텐트가 찢어지거나 폴대가 부러졌을 경우에도 지체없이 구입한 브랜드의 애프터서비스 센터를 찾는 것이 좋다.

◆캠핑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캠핑 고수 추천 인터넷 사이트

▷대출대도(cafe.naver.com/gonowcamping) ='대구 출발 대구 도착'의 준말이었다가 지금은 '대한민국 출발 대한민국 도착'으로 의미를 바꿨다. 대구지역 캠핑 동호회 인터넷 카페 중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곳이다. 캠핑 준비부터 캠핑장 리뷰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보노의 풍경(blog.daum.net/bono-bono)='보노보노'라는 인터넷 닉네임으로 유명한 캠핑요리 전문가 윤은숙 씨의 인터넷 블로그다. 바비큐 그릴 세팅부터 난이도 있는 캠핑요리 만드는 법도 소개돼 있다.

▷초캠장터(cafe.naver.com/chocammall)=캠핑 초보들을 위한 장비를 소개하고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 대부분 중고물품이지만 검색을 잘하면 새것 같은 중고도 구매가 가능하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