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TV '하나뿐인 지구' 15일 오후 8시 50분
EBS TV 하나뿐인 지구 '푸드 앤 더 시티, 빌딩 농장을 아시나요?' 편이 15일 오후 8시 50분에 방송된다.
현재 전 세계 도시농부는 8억 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콘크리트 빌딩으로 가득한 도심 곳곳에 텃밭을 가꾸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얘기다. 이러한 '도시농업'은 사실 우리에게도 익숙하다. 각종 쌈채소며 고추, 토마토 등 주로 채소류를 키우는 도시농부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해외 사례를 살펴보면 도시농업의 재배 대상은 상상 이상이다.
홍콩의 한 빌딩에 있는 양식장에서는 바닷가재를 키운다. 바닷가재에는 늘 '비싼'이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하지만 이곳에서 키운 바닷가재는 길거리의 간이식당에서 값싸고 신선하게 즐길 수 있다. 이 밖에도 이 빌딩에서는 각종 수산물을 키운다. 생선회는 여름철에 세균 감염 등이 우려되는 음식. 하지만 홍콩의 빌딩 양식장 사람들은 1년 중 가장 더운 달에도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생선회를 생산하고 있다.
일본 후쿠오카에는 지하 공간을 농장으로 활용하는 빌딩이 있다. 특히 벼농사는 3모작이 가능하고, 장미 등 원예 작물도 키운다. 이곳 옥상에는 인공토양으로 만든 계단식 정원이 있다. 빌딩 전체에 첨단 도시농업 기술이 탑재돼 있다. 도시농업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곳이다.
서울대 공과대학 한 강의동에도 도심농장이 있다. 봄에는 감자를, 여름에는 아욱을, 가을에는 배추를 심어 김장까지 한다. 그런데 이곳의 물 공급 시스템은 특이하다. 빗물을 모아서 쓴다. 서울대학교 빗물연구센터가 연구개발한 기술이다. 이곳 도심농장에는 홍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힌트도 깃들어 있다. 그 현장을 찾아가 본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한덕수 "24일 오후 9시, 한미 2+2 통상협의…초당적 협의 부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