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하고 자연스런 구김…면과 섞이면 멋스러워
언제부턴가 유명인들의 '공항 패션'이 화제다. 이런 변화를 인식했다는 듯이 스타들은 출국하는 짧은 순간에도 패션에 신경을 쓰고 있다. 패션에 자신이 없다면 옷 잘 입는 사람을 따라하면 된다. 스타들의 패션을 눈여겨 보면 유행이 보인다. 올여름 옷 잘 입는 남자들의 유행 코드는 '리넨'이다.
◆ 리넨 소재, 잘 활용하자
남성 패션은 여성과 비교하면 제한적이다. 날씨가 덥다고 팔 근육을 그대로 드러내는 민소매 셔츠를 과감하게 입을 수 있는 남성은 그리 많지 않다. 그렇다면 리넨 셔츠에 주목하자. 같은 디자인이라도 소재에 따라 스타일이 확 달라진다. 리넨은 입었을 때 시원할 뿐 아니라 소재의 특성 때문에 생기는 자연스러운 구김도 멋스러워 보인다. 휴가지 패션으로 리넨 소재가 제격인 이유다.
리넨 소재를 고를 때는 면 혼방 비율을 눈여겨봐야 한다. 리넨 100% 제품은 원단이 흐물흐물해 힘이 없지만, 면이 적절히 섞인 리넨은 소재에서 힘이 느껴진다. 그래서 셔츠를 고를 때는 리넨 100%를, 바지를 고를 때는 리넨과 면이 적절히 섞인 것을 택하는 것이 좋다.
리넨 셔츠는 세대를 불문하고 전 연령대에서 인기를 누리는 아이템이다. 리넨 셔츠를 고를 때 색상을 잘 활용하면 더 세련된 느낌이 들 수 있다. 깔끔한 느낌을 주고 싶다면 흰색 리넨 셔츠를, 패션에 포인트를 주고 싶다면 짙은 파랑이나 분홍색 셔츠를 과감하게 택하는 것도 괜찮다. 리넨 셔츠는 소재가 얇고 비치기 때문에 속에 티셔츠를 입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땀이 났을 때 온몸이 얼룩덜룩해지는 낭패를 당할 수도 있다. 이때 티셔츠는 얼굴형을 불문하고 라운드보다 브이넥이 잘 어울린다는 점을 참고할 것.
◆ 긴 팔 셔츠, '롤 업'이 포인트
패션은 디테일이 전체를 좌우한다. 아무리 멋있게 옷을 입은 남자라도 반바지 밑에 알록달록한 캐릭터 양말을 신으면 '패션 테러리스트'로 전락한다. 리넨 셔츠의 핵심은 '롤 업'이다. 멋쟁이와 아저씨는 한 끝 차이다. 무더운 여름이라고 반팔 셔츠를 택할 것이 아니라 긴팔 셔츠를 걷어올려 입으면 더 멋스러워 보인다. 대구 현대백화점 '컨셉원'조재용 매니저는 "리넨 셔츠는 '롤 업'이 생명이다. 긴팔 셔츠 소매에 단추를 푼 뒤 무심하게 둘둘 걷어올리면 적당히 구김도 가고 패션에 신경 쓴 사람처럼 보인다. 소재가 얇은 리넨 셔츠는 '남자의 노출'이다. 셔츠에 단추를 세 개 정도 풀고 안에 브이넥 티셔츠를 입어 살짝 보이게 하는 것도 패션을 추천한다"고 설명했다.
휴가지에서는 반바지가 진리다. 대신 리넨 반바지를 고를 때는 자신의 체형을 꼼꼼하게 따져야 한다. 100% 리넨 소재의 반바지는 소재가 흐물흐물하기 때문에 통이 넓고, 면이 섞인 바지는 통이 좁은 경우가 많다. 조 매니저는 "요즘 출시되는 반바지는 전체적으로 통이 좁게 나오는 편이다. 허벅지가 날씬한 사람은 딱 붙는 바지가 어울리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오히려 허벅지만 두드러져 보여 답답해 보일 수 있다"며 "면 소재는 늘어나지만 리넨은 탄력이 없어 찢어질 가능성이 크다. 허벅지가 두껍다면 통이 큰 100% 리넨 소재의 바지를 입어 여유를 주는 것이 좋다. 리넨 반바지에 리넨 셔츠를 입어도 좋지만 줄무늬 티셔츠를 입어도 깔끔한 느낌을 줄 수 있다"고 제안했다.
◆ 스카프, 벨트로 포인트를
몇 가지 더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 리넨 셔츠를 반바지와 함께 입는다면 셔츠를 바지 속에 집어넣는 것이 좋다. 아저씨처럼 보일까 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또 바지 속에 셔츠를 집어넣고 나서 살짝 빼서 여유를 주고, 포인트로 색깔이 있는 벨트를 매는 것도 추천한다.
반바지라고 슬리퍼를 고집할 필요는 없다. 요즘 각 브랜드마다 '버겐스탁'브랜드를 본뜬 가죽 샌들을 앞다투어 출시하고 있다. 이 같은 가죽 샌들이나 통풍이 잘되는 단화를 함께 신어도 된다.
스카프도 휴가지 패션을 돋보이게 하는 매력적인 소품이다. 더운데 무슨 스카프냐고 생각했다면 당신은 진정한 '패셔니스타'가 아니다. 목에 아무것도 두르지 않는 것이 가장 시원한 것은 맞지만 리넨은 까칠한 질감과 시원한 착용감 때문에 여름철 스카프용 소재로도 손색이 없다. 흰색 리넨 셔츠를 입고 단색 스카프나 화려한 무늬의 스카프를 가볍게 걸쳐보자. 스카프 하나로 휴가지에서 진정한 패셔니스타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국정원, 中 업체 매일신문 등 국내 언론사 도용 가짜 사이트 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