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운동, '1분 운동 1분 휴식' 현대인에겐 최적!…"한 번 시작해볼까?"

입력 2014-06-30 16:15:56

사진. 간헐적 운동 (SBS 스페셜 방송 캡처)
사진. 간헐적 운동 (SBS 스페셜 방송 캡처)

간헐적 운동

SBS 스페셜 '몸짱반란' 편에서 소개한 '간헐적 운동'이 현재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오르내리고 있다.

지난 29일 방송된 SBS 스페셜 '몸짱반란-간헐적 운동에서 신체 리모델링까지'에서는 '몸만들기' 열풍의 허와 실을 조명하고, 짧게 운동하고도 효과는 몇 배로 나타나는 '간헐적 운동'에서부터 다양하고 올바른 '몸만들기 방법'이 제시됐다.

특히 간헐적 운동을 10년간 연구한 캐나다 맥마스터 대학교 마틴 기발라 교수가 소개한 '10X1 운동'이 눈길을 끌었다. 이 운동은 최대 능력(peak power)의 60%로 1분 운동, 1분 휴식을 10회 반복하는 형태로 종래의 타바타 운동보다 더 시행 가능성이 높으면서도 시간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이는 일반인뿐만 아니라 당뇨, 비만인 환자들도 실천할 수 있는 운동법으로 2형 당뇨 환자들이 2주간 실천한 결과 혈당량이 눈에 띄게 줄어든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해 전문가는 "하루에 운동할 시간이 얼마 없어 아예 포기 해버리는 현대인에게 최적의 운동"이라고 말했다.

간헐적 운동에 대해 네티즌들은 "간헐적 운동, 나도 한번 따라해봐야겠다" "간헐적 운동, 시간이 없다는 핑계는 이제 안 될 듯" "간헐적 운동에 대한 관심 폭발" "간헐적 운동, 한번 도전해봐야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뉴미디어부01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