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아름다운 나] 주름 예방 마사지

입력 2014-05-22 14:01:19

팔자주름'입꼬리주름 원을 그리듯이 마사지

얼굴 마사지의 목적은 화장품(마사지크림이나 영양크림, 에센셜 오일 등)을 이용해 손으로 피부를 마사지(터치)함으로써 피부순환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피부결을 아름답게 만들어 피부의 기능을 증진시키는 것을 말한다. 관리 부위는 목과 테콜테(가슴 위 부분)까지를 포함한다. 얼굴을 마사지하면 마찰로 인해 피부 온도가 상승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산소와 영양공급이 잘 되고, 그로 인해 피지와 각질, 노폐물 등이 제거돼 피부가 깨끗해진다. 깊은 근육마사지는 피부 밑 근육의 자극(운동)으로 피부 탄력을 유지시켜 준다. 마사지는 또 화장품의 흡수력을 높여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마사지할 때 세기(강도)는 지나치게 강하게 하면 피부에 자극을 줘 예민해지므로 압은 적절하게 조절하고 시간은 숍에서는 10~15분, 자신이 직접 마사지를 할 경우엔 5~10분 정도가 적당하다. 마사지할 때 사용되는 화장품은 자신의 피부에 맞는 것을 사용하고 피부의 자극을 줄이기 위해 마사지크림이나 오일, 로션, 영양크림 등을 사용한다. 그러나 알레르기 증상이나 각종 피부질환, 화농성피부, 장시간 햇볕에 노출된 경우에는 마사지를 삼가야 한다.

◆부위별 마사지법

▷목=목은 얼굴에 비해 케어받지 못하는 부위이다. 턱에서 쇄골까지 덮은 넓고 얇은 근육은 지속적인 중력의 끌어당김과 끊임없는 움직임으로 늘어지고 주름지기 쉬우므로 쇄골에서 턱선 방향으로 손바닥 전체로 반복적으로 쓸어 올려 노폐물 축적을 예방한다. 이중턱 예방을 위해서는 턱 아래 중앙 부위에 엄지손가락을 넣어 턱선 끝까지, 오른손을 반복해 파준다.

▷코와 입(팔자주름과 입꼬리 주름)=이 부위는 둥근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어 주름이 쉽게 진다. 코와 입꼬리로 이어주는 팔자주름은 표정에 의해 형성된다. 이 주름은 얼굴 표정을 바꿔 화가 나 있거나 우울해 보이기까지 한다. 볼의 근육이 굳으면 골격의 형태대로 팔자주름이 생기므로 주 1회 얼굴 마사지로 근육을 이완시켜 표정주름을 완화시켜줘야 한다. 검지와 중지, 약지를 이용해 원을 그리면서 턱에서 귀아래로, 입끝에서 귀중앙으로, 코끝에서 관자놀이(이때 방향의 선은 사선을 유지한다) 방향으로 원을 그리면서 각 3회 정도 반복해 마사지하면 도움이 된다.

▷눈=얼굴 전체 마사지크림을 바르기 전에 먼저 눈 전용 수분영양크림으로 충분히 눈 주위의 피부층에 수분을 채워준다. 중지와 약지를 이용해 코 뿌리 부분에서 눈썹으로, 눈썹을 타고 눈 아래로 둥글게 원을 그리면서 마사지한다. 이때 수직으로 난 미간 주름을 충분히 펴 준다. 지속적인 눈마사지는 특히 눈가 착색, 다크서클에 효과가 있다.

▷이마=이마는 눈 근육의 움직임, 표정이나 습관에 의해 주름이 쉽게 진다. 근육의 방향이 눈썹에서 헤어라인 방향이므로 주름은 근육방향의 반대인 수평으로 진다. 중지와 약지를 이용해 왼쪽에서부터 눈썹 위에서 헤어라인까지 압을 주면서 천천히 쓸어올린다.(왼쪽에서 오른쪽으로 3회 정도 반복) 그런 다음 손을 수평으로 유지하면서 지그재그 모양으로 이마 전체를 자극한다. 그리고 수평으로 크게 원을 그리면서 관자놀이에서 마무리한다. 이때 너무 미끄러지지 않도록 크림의 양을 조절한다.

허홍임(대경대학교 피부미용과 교수)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