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만(小滿) "낮 최고 30℃ 여름 날씨"…'소만' 무슨 의미?

입력 2014-05-21 09:29:31

'오늘 소만' 사진. YTN

'소만'인 오늘(21일) 전국이 맑고 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21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 날 오전 서울, 경기도와 강원도는 가끔 구름이 많지만 그 밖의 지방은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충청이남 내륙과 해안 일부 지역에는 짙은 안개가 낀 곳이 있고, 그 밖의 지역에도 박무가 낀 곳이 많은 상태다.

오늘부터 당분간은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고 남쪽에서 따뜻한 공기가 유입돼 기온이 평년보다 조금 높은 분포를 보이겠다. 낮 동안에는 바람이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고 대기가 점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을 포함한 화재 예방에 주의해야 한다.

강원도 영서와 경상남북도는 오후 한때 구름이 많겠고, 동해안은 구름이 많다가 낮 한때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일교차도 심해 내륙에서는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0도 이상으로 크게 벌어지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소만은 24절기 중 여덟 번째 절기로 양력으로는 5월 21일 무렵이고 음력으로는 4월에 접한다.

소만의 뜻은 태양이 황경 60도를 통과할 때를 말하며, 소만은 입하와 망종 사이에 들어 햇볕이 풍부하고 만물이 점차 생장하여 가득 찬다는 의미가 있다.

오늘 소만 절기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오늘 소만이구나" "벌써 한 여름 온 것 같다" "오늘 날씨 소만, 어쩐지 덥더라" "소만이 그런 뜻 있었네요" "오늘 날씨 후덥지근하네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뉴미디어부01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