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 이책!] 짝찾기 경제학

입력 2014-04-12 08:00:00

짝찾기 경제학/폴 오이어 지음/홍지수 옮김/청담출판 펴냄

혼자 사는 사람에 대한 편견과 결혼에 대한 고정관념이 빠르게 허물어지고 있다. 제때 '짝'을 만나지 못하는 남녀가 급증하면서 결혼이 사회문제로 등장했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데이트 시장 지형도 크게 바뀌었다. 중매쟁이와 커플매니저 시대를 거쳐 이제는 '온라인 데이트'가 남녀를 이어주는 새로운 메신저로 떠올랐다. 이런 변화는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 현상이다.

미국의 경제학자 폴 오이어는 데이트 시장의 변화와 남녀의 사랑을 경제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인생의 동반자를 찾는 과정에 적용되는 경제학 원리를 파헤친다. 스탠퍼드 경영대학원 경제학과 교수인 폴 오이어는 2010년 부인과 이혼하고 '돌싱'이 되어 20년 만에 다시 데이트 시장에 뛰어들었다. '짝찾기 경제학'에서 그는 인터넷상에서 남성과 여성이 한곳에 모여 데이트 상대를 찾는 온라인 데이트에도 경제학 원리가 적용된다고 말한다. 교환 대상이 눈에 보이는 물건이 아니고 금전이 오가지 않을 뿐, 온라인 데이트 사이트도 물건을 사고팔거나 구인구직 활동을 벌이는 '시장'과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저자는 시장, 경제학, 데이트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설명해주는 미시경제학의 10가지 핵심 개념을 이용해 우리가 살아가면서 직면하게 되는 무수한 선택의 순간에 경제학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탐색, 신호, 역선택, 빈말, 통계적 차별, 두터운 시장, 네트워크 외부효과, 동류교배, 숙련기술에 대한 보상, 가족 등이 그것이다. 무엇보다 자신이 직접 온라인 데이트에 참여해 인생의 동반자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거침없이 풀어내는 이야기와 인간적 매력이 책을 펼치게 만드는 강한 흡인력이다. 300쪽, 1만5천원.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