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하천정보시스템 개발, 성공적 해외 진출 사례
㈜지오씨엔아이(대표 정미화)는 최근 한국국제협력단 (KOICA'이사장 김영목)이 발주한 필리핀 국가수자원관리청(NWRB)의 '팜팡가 유역의 통합수자원 관리 지리정보시스템(GIS)'구축사업을 수주해 현지에서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이 사업은 2년간 첨단 GIS기술을 활용해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던 수자원 관리업무를 자동화하고 30여 기관에 산재한 수자원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한다.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필리핀 NWRB의 수자원 관리능력 향상을 통해 수재해 취약국인 필리핀의 국가 방재능력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사업은 지오씨엔아이의 공간영상기반 3차원 하천정보관리시스템 개발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사례로 한국의 수준 높은 수자원 정보화 기술을 이용해 필리핀 국민들의 삶의 질 개선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사업 진행은 지오씨엔아이가 주관사업기관으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및 신항항업이 참여하고 한국수자원공사가 프로젝트 관리를 맡는다.
착수보고회에서 '한국의 공간정보기술 발전과 전략'에 대해 주제발표를 한 조명희 경북대 교수(융복합시스템공학부)는 "최근 범지구적 이상기후 영향으로 필리핀은 고질적인 수재해에 노출돼 있다. 한국의 수자원 관리기술 노하우와 경험을 통해 필리핀의 방재능력을 높이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