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MBC 특집다큐 3월 1일 오후 11시 15분
대한민국에서 가장 먼저 태양을 맞이하는 곳. 460만 년 태고의 신비로움을 간직한 생명의 땅. 대한민국 독도에 대한 최초의 UHD 3D가 1년간의 제작기간 끝에 드디어 베일을 벗는다. 지난해 한국전파진흥협회의 3D 제작비 지원 사업에 선정되면서 시작된 '대한민국 독도 3D' 프로젝트는 한국 최초로 UHD 3D 입체영상을 통해 '우리 땅 독도'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9개월간의 독도 현지촬영과 제작에 투입된 특수제작인원만 200여 명, 독도를 초고화질 UHD 4K 3D 영상으로 담아내면서 지금껏 보지 못했던 독도의 영상미학을 전한다. 특히 수중촬영을 3D로 구현하기 위해서 아시아권 최초로 UHD 3D 수중 하우징을 제작, 독도의 아름다운 수중 생태계를 담아냈으며, 460만 년 화산활동과 침식'풍화작용으로 만들어진 자연의 걸작품인 독도의 지형을 대형 멀티콥터 장비와 지미집을 동원해서 생동감 있게 촬영했다. 타임랩스 전문가도 동원해 대한민국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곳, 독도의 일출과 일몰, 별자리 촬영, 물길이 나고 드는 독도의 상징 천장 굴의 비경을 담아냈다. 여기에다 형제 섬 울릉도와 함께 독도를 지키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독도가 가진 가치와 의미도 함께 담았다. 영화 '7번 방의 선물' '광해' 등에 출연하며 천만 관객 배우로 잘 알려진 배우 류승룡이 내레이션을 맡았다.
3D로 제작된 이번 프로그램은 대구MBC에서 3월 1일 오후 11시 15분 일반 HD 고화질로 먼저 방송된 뒤, 앞으로 3D방송 시 재방송될 예정이다. 영화 급 화질인 블루레이타이틀로도 출시돼(영어, 불어, 독일어, 중국어 4개 국어 더빙) 세계인들에게 우리 땅 독도를 알리는 소중한 영상자료가 될 것이다.
한윤조기자 cgdream@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