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부모님은 젊음을 유지하실 것만 같았는데, 시간이 흐르고 결혼을 하고 두 아이의 엄마가 되고 보니 훌쩍 늙어버린 부모님의 모습을 접하게 된다. 한쪽 가슴은 아려오고 자꾸만 굽어지는 허리와 염색을 아무리 해도 하얗게 드러나는 흰머리는 감출 수가 없다. 연세가 들어갈수록 소화기능도 떨어지고 육식보다는 채식을 선호하시는 부모님을 위해 건강식으로 수삼 말이를 해드렸더니 아주 기뻐하셨다. 주말 온 가족이 모여 원기회복에 좋은 수삼의 은은한 향과 마늘종의 사각사각한 맛을 느끼며 부모님의 건강을 기원해 본다.
◆재료
소고기(100~120g), 수삼 6개, 마늘종 20개, 계란 2개,
양념장: 진간장 2T, 설탕 1/2T, 물엿 1/2T, 후추 약간, 다시다 약간, 다진 마늘 약간, 술 약간, 참기름 약간
◆만드는 법
1. 쇠고기는 얇게 포 뜬 후 핏물 정리 중간 중간 칼집을 넣고 양념장 1/2에 재워 둔다. 고기 밑간하고 남은 1/2의 양념장에 배즙, 물을 섞어 수삼말이 졸일 때 사용한다.
2. 수삼을 필러로 얇게 저미고 마늘종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둔다.
3. 1의 고기를 얇게 편 다음 수삼, 마늘종을 넣고 돌돌 말아둔다.
4. 팬에 졸일 양념장을 넣고 배즙, 생수를 넣어 끓으면 3의 재료를 넣고 약불에서 양념을 끼얹으면서 졸인다.
5. 고명으로 계란 황백 지단을 채 썰어 장식한다.
이상모(대구 남구 용두길)
◆독자 가정의 먹을거리와 맛 자랑을 '우리 집 맛 자랑' 코너를 통해 소개합니다. 간단하게 해먹는 일품요리 혹은 간식 등 다양한 소재의 요리를 만들기 쉽게 원고지 3, 4장 정도의 설명, 추천하는 요리에 얽힌 사연 등을 사진과 함께 보내주시면 됩니다. 선정되신 분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보내실 곳=매일신문 특집부 독자카페 담당자 앞, 또는 weekend@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