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 비타민] 아이의 그림에서 성격이나 특성 발견하기

입력 2014-01-14 07:49:36

1번 그림
1번 그림
2번 그림
2번 그림

"그림에서 우뇌적 성격과 특성을 발견할 수 있어요."

아이들은 그림으로 서로의 생각을 소통하고 즐거워합니다. 아이들은 그 과정에서 자신의 성격이나 특성을 그림 속에 표현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마음 놓고 자신의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할 때 부모님이나 교사는 최대한 참여를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어른들이 아이들의 생각과 시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이들 그림의 특징이나 좋아하는 주제, 캐릭터 등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우뇌적 성격은 창의적이고 활발하며 때로는 소심한 성향이 있는 아동을 말합니다. 대부분 학교에서 지적을 받는 아동들은 우뇌적 성향을 갖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호기심이 많고 창의적이며 따뜻한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뇌적 성향으로 1번 그림을 그린 아동은 성격이 활발해서 때로는 산만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지만 생각이 독특하고, 여러 가지 이야기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기고 있습니다. 이 아동은 그림 주제로 총을 그렸는데, 일반적으로 어른들은 총을 그리면 공격적인 성향을 갖고 있다고 보지만, 총에 다양한 동물의 이미지를 접목하여 독특하게 디자인하였습니다.

우뇌적 성향을 갖고 있는 2번 그림을 그린 아동은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창의적인 발상이 뛰어납니다. 이 아동의 그림은 원이나 직선 등 형태를 알아보기 어려운 비구상 작품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자세히 관찰하면 다이아몬드 모양, 가위 손잡이의 일부, 빨대 일부분을 확대한 모습, 토기 귀 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우뇌적 성향을 갖고 있는 아동들은 그림이 독창적이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면서 즐거워합니다. 또한 호기심이 많고 창의적인 성향을 갖고 있어서 자신의 다양한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기보다는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거워합니다. 그러므로 아동들 중에 독특하고 창의적인 그림을 그리는 아동은 우뇌적인 성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백중열(대구교육대 미술교육과 교수)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