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 이책!] 적도 내 편으로 만드는 대화법

입력 2013-09-28 07:13:37

적도 내 편으로 만드는 대화법/ 이기주 지음/ 황소북스 펴냄

대통령 스피치 라이터 출신 작가의 대화법 입문서다. 32가지 대화의 기술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소개한다. 저자는 적절한 말 한마디가 천 냥 빚만 갚는 게 아니라 한 사람의 인생은 물론 조직의 운명을 바꿔놓는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사람에게 품격이 있듯 말에는 언품(言品)이 있다"며 "언품을 높이면 적대적인 사람과의 관계도 개선할 수 있다"고 말한다. "백 명의 친구를 사귀는 것보다 한 명의 적을 만들지 마라"는 조언도 한다. 물론 친구가 되느냐 적이 되느냐는 말하기에 달렸다. 이 책은 말을 잘하기 위해선 무엇을 해야 하나. 어떤 말을 꺼내야 불편한 사람과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을까.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해준다.

저자는 서울경제신문 등에서 경제부, 정치부 기자로 근무하다 헌정 사상 첫 청와대 행정직 공채를 통해 청와대에서 대통령의 스피치 라이터로 근무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우리 삶에 꼭 필요한, 하지만 우리가 종종 놓치고 있는 대화의 방법과 요령을 알려준다. 직장'가정 등 일상생활에 적용,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커뮤니케이션 소도구와 구체적인 팁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51초 침묵 연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돌직구 화법 ▷박지성 선수의 변화구 화법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 요령 ▷세종대왕의 화술 ▷윈스턴 처칠의 연설 등 효과적인 대화법이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 낸 사례도 소개한다.

저자는 이 책이 단순히 말하는 기술만을 다룬 책이 아니라고 설명한다. 저자는 "상대의 말을 진심으로 듣는 자세, 말 한마디를 하더라도 진정성을 녹여내는 태도야말로 책에서 얘기하고자 했던 골자"라며 "이 책은 진심을 전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이라고 말한다. 256쪽, 1만2천800원.

이동관기자 dkdk@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