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선호하는 얼굴형은 갸름하고 라인이 살아있는 계란형 얼굴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서양인은 오뚝하고 윤곽이 뚜렷한 반면, 동양인은 일반적으로 입체감이 부족한 편평한 얼굴형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차이는 미간 아래 팸의 정도와 위 아래 턱, 뼈의 돌출 정도와 관계있다. 크게 동'서양으로 나눠보면, 서양인은 큰 눈과 오뚝한 코 등 이목구비가 선명하다. 서양인의 높은 코는 절대적인 길이의 차이도 있지만, 턱과 입 주변이 뒤로 후퇴해있는 얼굴형 덕분에 상대적으로 더 높아 보인다. 동양인은 광대뼈가 돌출돼 있고 코끝이 뭉툭하며 턱과 입 주변이 앞으로 나와 전체적으로 밋밋해 보인다.
이런 얼굴형의 차이는 외모뿐 아니라 주름의 형태에도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입 주변이 돌출된 동양인은 나이가 들수록 코와 입 근처에 팔자 주름이 생기기 쉽다. 더욱이 동양인은 서양인에 비해 피부 두께가 두껍다. 얇은 피부의 서양인은 잔주름이, 두꺼운 피부의 동양인은 굵은 주름이 더 잘 생긴다. 주름은 피부 속 콜라겐과 큰 연관성이 있다. 진피층의 약 90% 이상을 차지하는 콜라겐은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20대 중반 이후로는 자연 노화로 인해 매년 1%씩 줄어들며 피부의 주름을 더욱 깊게 만들고 탄력을 떨어트린다.
노화로 인한 피부 속 콜라겐 감소로 얇거나 굵은 주름이 형성되는 것은 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최근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시술을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이런 경우 자기 얼굴형에 맞는 시술로 얼굴 윤곽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주름이 생기면 국소 부위의 주름을 개선해 주는 필러, 보톡스 등을 대안으로 찾기 쉽다.
그러나 편평한 얼굴을 지닌 동양인의 경우, 주름진 부분을 단순히 펴주는 시술보다 얼굴 전체의 볼륨감을 살리면서 전체적인 윤곽을 다듬는 것이 매끈하고 탱탱한 느낌의 계란형 동안을 만드는 데 효과적이다. 즉, 팔자 주름 개선과 함께 입과 턱 주변에 볼륨을 더해 어느 각도에서 보아도 입체감이 느껴지는 얼굴 선을 만드는 것이 이상적이라는 말이다.
이 때문에 주름 개선 효과는 물론 얼굴 전반에 볼륨을 주는 '스컬트라'가 주목받고 있다. 스컬트라는 노화로 감소한 피부 속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주름 개선을 돕는 제품. 필러처럼 이물질을 넣는 것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의 콜라겐이 넓은 부위에 걸쳐 피부 속부터 차오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자연스럽게 효과가 나타난다.
특정 부위의 주름을 일시적으로 개선해주는 다른 시술과 달리 뺨, 팔자 주름, 눈가 주름을 비롯해 얼굴 전반에 볼륨을 더할 수 있다. 스컬트라의 주성분인 PLLA(Poly L-Latic Acid)는 식물에서 얻을 수 있는 물질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동시에 체내에서 수분과 이산화탄소, 당으로 분해돼 인체에 남지 않는다. 시술 시간은 30분 내외로 간단하게 할 수 있지만 주름 개선 효과는 2년 이상까지 지속돼 짧은 지속력으로 인해 반복적으로 시술을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도 줄였다.
미국 FDA에서 미용 용도로 사용 승인을 받았다. 사람마다 가장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시술은 다를 수 있다. 어느 각도에서 봐도 아름다운 자신만의 윤곽을 디자인하고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구 세브란스피부과 성열오 원장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