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맛자랑] 잎새 만두

입력 2013-08-08 15:04:04

만두를 빚는 날이면 가족이 한자리에 옹기종기 모여 자신의 솜씨 자랑에 분주하다. 밀가루 반죽을 가장 잘하시는 시어머니, 만두피를 얇게 펴주는 큰아들, 야채를 잘 다지는 막내까지. 모두가 각자의 역할 수행을 잘해서인지 만두 만드는 날은 모두가 들뜬 마음이다. 호박과 부추를 좋아하는 어른들의 입맛을 닮았는지 고기보다는 야채 위주로 넣어 쪄서 호호 불어가며 먹는 그 맛과 향은 우리 집 행복을 더해준다.

◆재료

생 만두피(냉동 만두피보다 생 만두피를 사용하면 더욱 쫄깃하다), 부추 1단, 애호박 1개, 다진 소고기 300g(등심), 다진 돼지고기 200g(등심), 양파 1개, 마늘 3쪽, 후추 2t, 소금 1t, 굴소스 2t

◆만드는 법

1. 다진 소고기와 돼지고기에 후추, 소금, 굴소스를 넣고 기본양념을 해준다.

2. 부추 1단을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해 주고 0.5㎝ 크기로 썰어서 준비해둔다.

3. 애호박 1개를 0.5㎝ 크기로 잘라준다.

4. 양파 1개를 0.5㎝ 크기로 잘라주고 마늘 3쪽을 다져서 준비해둔다.

5. 다진 소고기, 돼지고기, 부추, 애호박, 양파, 마늘을 볼에 넣고 잘 섞은 다음 굴소스,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다.

6. 생 만두피 위에 준비한 재료를 한 스푼 넣고 반달 모양으로 만든 다음 가장자리부터 살짝 눌러 끝이 겹치도록 하여 잎새 만두를 만들어 준다.

7. 찜기에 물이 끓으면 넣고 25분간 찌면 맛있는 잎새 만두가 완성된다.

8. 양념장(간장, 식초 소량, 고춧가루)을 만들어 곁들여 낸다.

권민정(대구 수성구 상동)

◆독자 가정의 먹을거리와 맛 자랑을 '우리 집 맛 자랑' 코너를 통해 소개합니다. 간단하게 해먹는 일품요리 혹은 간식 등 다양한 소재의 요리를 만들기 쉽게 원고지 3, 4장 정도의 설명, 추천하는 요리에 얽힌 사연 등을 사진과 함께 보내주시면 됩니다. 선정되신 분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보내실 곳=매일신문 특집부 독자카페 담당자 앞, 또는 weekend@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