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대수의 풀어 쓴 풍수] 이런 청룡(靑龍)은 흉한 사격(沙格)이다

입력 2013-07-04 14:24:39

청룡이나 백호가 혈(穴)보다 낮아 마치 혈을 향해 엎드린 형태로 다정하게 감싸주어야 한다. 청룡이 너무 크고 억세면 혈장의 기운을 누르거나 힘을 빼앗기게 되므로 자손이 단명하거나 불충불효한 자손이 탄생하고 사회를 불평, 불만, 불신하고 간신배의 무리가 탄생한다. 부모에게 불효하고 학대하는 패륜아가 되어 끝내는 파멸을 자초한다.

청룡과 백호의 크기나 높이가 서로 비슷하고 혈장과의 거리도 적절하여 용호를 둘러싼 모양이 강하지도 약하지도 않는 모습이 되어야 좋다. 청룡이 혈장보다 너무 높거나 청룡의 끝 부분이 크고 높으면 윗사람을 능멸하는 자손이 출생하고, 지나치게 크고 높으면 시체가 육탈되지 않으므로 자손들에게 해가 많은 것은 물론 패가망신을 초래한다. 청룡의 어깨가 단절되면 대가 끊기거나 장자손이 요절하는 살상의 피해를 보고, 청룡의 중간 부분이 단절되면 중간자손이 일찍 죽거나 불구자가 출생한다. 청룡이 백호를 심하게 누르거나 억제하면 집안의 여자들이 온순하고 내조는 잘하지만 아녀자들의 수명은 짧다. 청룡이 허약하여 백호에게 눌리면 여자가 자기 마음대로 집안을 관장한다. 청룡이 지나치게 약하고 짧거나 없다면 자손이 없거나 자손이 단명한다. 청룡백호에서 뻗어 나온 능선이 안쪽으로 서로 교차되면서 겹겹이 중첩되게 감싸 주어야 재산이 속발하고 부귀를 누릴 수 있다. 청룡이 거칠고 허약하여 보기가 흉(凶)하면 그 자손의 성품이 거칠거나 생김새가 추하고 불효한 자손이 출생한다.

청룡이 꼬부라지면 곱추가 태어나고, 청룡의 위쪽이 무너지면 첫째 아들이 해를 본다. 청룡의 아래쪽이 무너지면 지차 아들이나 손자가 해를 본다. 청룡은 현무에서부터 줄기를 뻗어 내린 것이라야 좋다. 현무가 아닌 다른 산에서 나온 청룡은 자손을 끊어지게 하거나 양자를 두게 한다. 날카롭고 뾰족한 청룡 끝이 혈장을 향해 찌르고 들어오는 형태로 마치 날카로운 송곳을 품고 있어 찔리고 있는 모습이다. 청룡이 혈을 찬회(鑽懷'날카롭고 뾰족한 끝이 찌르고 들어오는 형태)하면 자손이 화를 당하여 패가가 우려되며, 특히 장손이 크게 당한다. 청룡의 어깨가 끊기고 규봉이 보이면 장자손이 젊어서 횡사하고, 또 개천까지 지나가면 본손은 두지 못하고 양자를 들인다. 혈장을 향해 찌르고 들어오는 형태로 외사(外沙)까지 들어오면 이성으로 인한 유혹에 빠지고, 종국에는 패가망신하게 된다. 청룡의 역할은 항상 자손에게 주어지는 것이므로 잘 살펴서 혈 자리를 잡아야 한다.

풍수가'수필가(jds3694@hanmail.net)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