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집CD 발간'가요유적 답사…한국가요사박물관 건립이 꿈
옛 가요 사랑모임 '유정천리'가 결성된 배경에는 바로 이러한 대중문화사를 폄시하고 소외시켜온 데 대한 우려와 탄식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유정천리'의 활동은 뿔뿔이 흩어진 소중한 옛 가요를 하나 둘씩 찾아 모으고 정리해서 가수별 음반을 복각판 CD로 발간하는 일을 1차적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그동안 '유정천리'가 발간한 CD만 해도 분량이 결코 적지 않습니다. 창립 당시에 이미 기념음반으로 '유정천리 옛가요 명곡모음'을 발간했고, 2010년 2월에는 민족의 노래 '황성옛터'를 부른 가수 이애리수의 대표곡선집을 발간했습니다. 2011년 6월에는 '백년의 인물, 백년의 노래-탄생 100주년 옛가요명인선집'이란 이름을 붙여서 탄생 100주년이 된 작사가, 작곡가, 가수들을 선정하고 이를 대표곡집 CD로 발간했습니다.
2012년 6월에는 가요황제라고 불리는 대표가수 남인수(南仁樹)의 전체 가요곡을 수집 정리한 '남인수전집'을 도합 12장의 CD로 총정리해서 발간했지요. 2012년 12월에는 '애수의 소야곡'의 작사가 이부풍(李扶風) 선생의 대표곡을 정리해서 '작사가 이부풍 선집'을 발간했습니다. 2013년 3월에는 작고 1주기가 되는 작사가 반야월(半夜月) 선생의 대표곡선집도 펴냈습니다. 그 이름은 '반달의 노래-진방남 작품집'입니다. 식민지 시절 가수로 활동할 때의 이름은 진방남(秦芳男)이었는데, 그분이 가수로서 남긴 작품 중 대표곡을 정리한 음반입니다. 2013년 4월에는 식민지시대의 아이돌 가수였던 강석연(姜石燕)의 대표곡집을 두 장의 CD로 발간했습니다. 이 음반에는 '방랑가' '오동나무' 등 34곡이 담겨 있습니다.
'유정천리'가 실천하는 또 다른 활동은 축음기 콘서트입니다. 옛 가요의 대부분은 축음기 음반에 담겨 있고, 반드시 축음기라는 도구로만 들을 수 있는 음반입니다. 축음기 콘서트는 축음기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세대들에게 말로만 듣던 옛 문화를 실제로 체험하게 해주고, 중년기 이후의 세대들에게는 유소년 시절의 아련한 추억과 향수를 떠올리게 하는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이 자리에서는 옛 가요를 이 분야 전문가의 맛깔스런 해설과 감상으로 직접 들으면서 오늘날 우리네 삶과 관련해 많은 생각에 잠기도록 분위기를 이끌어갑니다.
다음으로 '유정천리'가 시도하는 또 하나의 활동은 가요사의 유적지들을 실제로 답사하며 체험하는 여행입니다. 2011년 봄에는 전남 목포를 찾아가서 가요 '목포의 눈물' 한 곡으로 민족의 가슴을 적셨던 이난영의 생가와 그녀가 어릴 적에 다녔던 학교, 식민지시절의 흔적이 아직도 남아있는 목포시내의 구시가, 노래비가 세워져 있는 유달산 자락, 가수 이난영의 수목장 무덤이 있는 삼학도에 올라 일제히 '목포의 눈물'을 합창하면서 목포 앞바다를 굽어보았습니다. 2013년 봄에는 경남 진주를 찾아가서 가수 남인수의 생가와 무덤, 진양호의 남인수 동상과 노래비, 작곡가 이재호 선생의 노래비, 작곡가 백영호 선생의 기념관 등을 두루 둘러보고, 촉석루에 올라 '진주라 천리 길'을 합창하며 그날의 의미를 되새겼지요.
2010년 2월에는 경북 경산의 시민회관에서 경산 출생의 옛 가수 방운아의 노래비 건립활동의 일환으로 개최되었던 가수 방운아 심포지엄에 노래비건립위원회와 함께 공동으로 행사를 주관하면서 가수 방운아의 가요작품에 담긴 가요사적 의미를 되새기는 학술논문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유정천리'에서는 벌써 두 해째 가요사 관련 자료가 수록된 달력을 제작해서 배포하고 있는데 2012년에는 광복 이전 명가수의 사진과 활동내역, 2013년에는 광복 이전 작사가의 희귀한 사진과 생몰일자가 표시된 특별한 달력을 발간해서 높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유정천리'가 추구하는 가장 원대한 목표는 '한국가요사박물관'을 건립하는 사업입니다. 앞으로 어느 정도의 세월이 걸릴지는 알 수 없지만 이 뜻은 반드시 이룩할 날이 있을 것입니다.
정부라든가 문화 관련 전문기관에서 수행해야 할 일을 이처럼 작은 규모의 민간단체에서 뜻을 가지고 알차게 꾸려가는 것은 드문 일입니다. 옛 가요 사랑모임 '유정천리'는 앞으로 해야 할 중요과업들을 실천해가기 위해서 오늘도 힘차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요사랑에 남다른 뜻을 가진 많은 분들의 관심과 동참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정천리' 연락처: 010-2440-6771.
영남대 국문학과 교수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
'어대명' 굳힐까, 발목 잡힐까…5월 1일 이재명 '운명의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