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대수의 풀어 쓴 풍수] 혈장(穴場) 주변에 흉한 사(沙)

입력 2013-06-20 14:31:01

흉한 사(沙)란 혈장 주변에 산세가 험하고, 깨어지고, 급경사가 지고, 옆으로 기울고, 달아나고, 혈장을 배반한 모양의 산들을 말한다. 청룡백호 또는 안산 넘어 있는 산, 즉 뒤에서 객산(客山)이 산머리를 살짝 내밀고 혈 자리를 훔쳐보는 이른바 도적봉이다. 이런 위치에 있는 묘소의 후손 중에는 도적이 되는 자손이 나오거나 크게 도적을 당하여 재물손재를 보게 된다.

청룡이나 백호 끝이 마치 사람의 주먹과 같은 산이 혈장을 치거나, 끝이 송곳같이 날카로운 산이 혈장을 찌르면 자손들은 살상을 당하는 위험이 있고 재산을 탕진하게 된다. 혈장을 둘러싼 산들이 혈을 다정하게 감싸주는 것이 아니라 혈을 배반하고 무정하게 등을 돌리고 달아나는 곳에 택지나 묘지를 사용하면 오역불충한 자손이 나오고, 배신을 하거나 배신을 당하며 자손들이 화목하지 못하고 재물은 모이지 않고 있는 재산은 탕진하며 끝내는 패가망신을 한다.

청룡이 배반하면 아들이 불효하고 백호가 배반하면 딸과 며느리가 불효한다. 청룡과 백호의 양끝이 두 주먹을 움켜진 모양과 같이 서로 마주보고 다투는 형상을 하고 있으며 내룡(來龍)과 혈 자리가 좋으면 재산은 많이 모여 부자는 될지언정 형제끼리 항상 불화가 잦으며 재산 다툼이 끊이지 않는다. 청룡과 백호 중 한쪽 면은 혈을 향해 있는데 다른 한쪽은 등을 돌리고 달아나 양쪽 능선이 한 방향으로 사비(斜飛'비껴 달아나는 것)하는 형상이다. 이런 모양은 산을 따라 흐르는 물도 역시 합수(合水)하지 못하고 순수하게 달아나니 먼저 재산이 달아나고 후에 인명 피해를 당한다.

혈은 주변 산세가 잘 감싸주어야 춥고 거센 바람을 막아주어 항상 따뜻하고 온화해야 그 가운데 생기가 모여 좋은 혈 자리가 결지될 수 있다. 사방이 확 트인 평지에서는 주변 산세가 없어도 바람이 넓게 퍼져 불어오기 때문에 땅 위로만 불고 땅 속까지는 스며들지 못하기 때문에 혈에 피해를 주지 않는다. 신전불후(神前不後)라 즉 사당, 사찰, 교회당, 불탑, 불상, 사리탑 등의 전후 사방과 주변에는 안장하거나 집을 지으면 불리하다. 이런 주변에 있는 집들을 살펴보면 잘사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도로공사로 인하여 주변을 둘러싼 청룡 백호 안산 등에 길이 생겨 잘리고 길이 서로 교차하는 것으로 골바람을 사방에서 받게 되면 가족 중에 목매어 자살하는 사람이 생기거나 투옥되거나 온갖 질병과 풍파로 인해 집안이 패망하게 된다. 풍수지리는 미신이 아니고 우리 조상들의 경험에서 비롯된 지혜이며 경험과학이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