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톨릭대는 9일 박정호 고려대 대학원장을 초청해 '지식정보사회의 라이프스타일'을 주제로 인성교양 특강을 실시했다.
이날 박 원장은 고려대 전기전자전파공학부 교수로, 고려대, 서울특별시, 대한민국 정부의 정보화사업에 주도적으로 참가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식정보사회의 특성과 변화에 대해 강의했다.
박 원장은 "ICT(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개인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고 전통산업과의 융합으로 동반성장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박 원장은 "스마트워크(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체제)가 구현된 사회에서 직장이 아닌 직업을 선택하고, 취업이 아닌 창업을 하는 문화가 조성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스마트워크는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를 해소하고 저탄소녹색성장에 이바지하며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한다"고 말했다.
또 박 원장은 "스마트 교육이란 자기주도적으로 흥미롭게 내 수준과 적성에 맞는 풍부한 자료와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공부하는 방법이다"고 정의했다.
박 원장은 "디지털 교과서 개발과 같은 교육제도 개혁, 교사의 역량 강화, 학교 인프라 개선과 같은 방향으로 스마트교육이 추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뉴미디어부 maeil01@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尹 지지율 46% 나와…2030 지지율도 40%대 ↑"
박수현 "카톡 검열이 국민 겁박? 음주단속은 일상생활 검열인가"
'카톡 검열' 논란 일파만파…학자들도 일제히 질타
이재명 "가짜뉴스 유포하다 문제 제기하니 반격…민주주의의 적"
'카톡 검열' 논란에 與 "인민재판 하겠다는 것"…野 "표현의 자유 침해 아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