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가대 대학원생, 한국생체재료학회 우수논문발표상

입력 2013-04-05 17:31:09

한국생체재료학회가 주최한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발표상을 받은 의공학과 대학원생 이정희씨.
한국생체재료학회가 주최한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발표상을 받은 의공학과 대학원생 이정희씨.

대구가톨릭대 대학원생이 한국생체재료학회가 주최한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발표상을 받았다.

의공학과 석사과정의 이정희씨(26)는 지난달 29일 광주 전남대병원에서 열린 춘계학술대회에서 '졸젤법 및 전기방사된 PLA 복합 차폐막에서의 골아세포의 거동'이라는 논문을 발표해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

치아 임플란트를 할 때 뼈와 잇몸을 분리해서 뼈가 자라는 데 도움이 되도록 차폐막을 이용하는데, 이 차폐막을 졸(sol)젤(gel)법을 이용하면 칼슘이 더 잘 분산돼 뼈가 잘 자란다는 내용이다.

이정희 씨는 "졸젤법을 차폐막에 적용해 PLA(Polylactic acid·폴리락트산)에서 칼슘의 분산율을 높이고 골아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도록 했다. 이는 임플란트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고 말했다.

치과용 재료 분야에 관심이 많았던 이 씨는 "김영진 교수의 지도를 받으며 약 1년간 실험을 통해 이 논문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이 씨는 지난 2006년 의료분야의 재료 개발과 연구를 목표로 당시 국내에서도 비교적 생소했던 의공학과에 입학했다.

그는 석사과정을 마치면 박사과정에 진학해 치과용 재료 분야 연구에 매진하고 싶다고 밝혔다.

뉴미디어부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