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당 연 5만원권 지원…청소년에게도 별도 지급
'문화바우처 신청하세요.'
대구시가 '2013년 문화이용권(문화바우처)'을 발급한다.
문화바우처란 사회적, 경제적, 지리적인 어려움으로 문화예술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 소외계층에게 지원하는 일종의 쿠폰이다. 공연'전시'영화 등 다양한 문화 예술 프로그램의 관람료 및 음반'도서 구입비를 대신한다.
대구시는 2013년 문화이용권 사업에 모두 34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을 대상으로 가구당 1매(연 5만원), 가구 내 청소년(만 10~19세) 개인당 1매, 복지시설거주자 개인당 1매의 문화바우처를 지원한다.
대구시는 18일부터 문화바우처 신규 및 재발급에 들어간다. 가까운 읍'면'동주민자치센터, 문화이용권 홈페이지(www.cvoucher.kr)를 통해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주민자치센터 방문 시에는 즉시, 홈페이지 신청 시에는 10~15일이 걸린다.
이와 함께 대구문화재단은 문화바우처만으로 자발적 관람이 어려운 계층을 대상으로 맞춤형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현재 선보이는 프로그램은 ▷해피티켓 ▷해피버스 ▷해피클래스 ▷악기 기부 ▷문화카드플러스 ▷해피핸즈 ▷해피서포터즈 등 7종이다. 공연 및 전시'관람에 필요한 교통 편의시설(버스)을 운영하거나 문화적으로 소외된 지역에 직접 찾아가는 재가 방문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다양한 문화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대구시 홍성주 문화예술과장은 "문화이용권 사업은 문화 소외계층을 위한 문화복지 사업으로 대상 시민 여러분께서 많이 신청해 문화로 행복을 누리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상준기자 all4you@msnet.co.kr
※문화이용권 개요(자료:대구시)
▷사업대상: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 문화 소외계층 총 8만9천474가구(15만5천592명)
▷사업내용:문화예술프로그램 관람 및 체험 기회 제공
-(문화카드) 공연'영화'도서 등 문화예술프로그램 전용 카드 발급
-(기획사업) 자발적 관람이 어려운 대상자들을 위해 지역별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상담'안내
-문화이용권 고객관리센터(일반문의):1544-3412
-신한카드 콜센터(카드 관련 문의):1544-7500
-문화이용권 부정사용신고센터:1544-3412
-홈페이지:www.문화이용권.kr/www.cvouche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