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이 당 중앙군사위 확대회의를 열고 자주권 수호를 위해 중요한 결론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3차 핵실험을 예고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6일 벌어진 크로아티아와의 평가전에서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0대 4로 완패했다. 수비 약점 노출이 패인으로 분석된다. 이날 한국은 전반 30분 만주키치에게, 42분엔 스르나에게 골을 허용해 0대 2로 전반을 마쳤다. 후반에도 열세는 계속돼 후반 11분 니키카 옐라비치에게, 39분 믈라덴 페트리치에게 추가 골을 내주며 완패했다.
▶6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새 정부의 명칭을 '박근혜 정부'로 공식 결정했다. 윤창중 대변인은 "별도의 명칭을 사용할 경우 헌법 정신과 해외 사례 등을 감안할 때 적절하지 못하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후보군 가운데 '박근혜 정부'를 채택한 대신 민생과 국민행복 등의 국정 철학은 국정 비전에 반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11일 로이터 통신은 교황 베네딕토 16세가 사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임 예정일은 28일로 알려졌다. 베네딕토 16세는 "고령으로 나의 능력이 교황 직무 수행에 적합하지 않다"며 사임 배경을 밝혔다. 2005년 4월 제265대 교황이 된 베네딕토 16세는 1415년 그레고리 12세가 사임한 이후 598년 만에 처음으로 선종에 앞서 사임한 교황으로 기록될 예정이다.
▶최근 한 여성이 군대에서 사용하는 훈련용 수류탄 사진을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려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여성은 "군인 남자친구에게 선물로 받은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 게시물을 본 네티즌들은 "얼른 지워라" "영창 가지 않나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 속 수류탄은 교보재용 수류탄으로 추정돼 큰 위험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군 당국은 군수품 관리 소홀에 대한 문제 제기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위암으로 투병해 온 그룹 '울랄라 세션'의 리더 임윤택이 11일 오후 사망했다. 소속사 울랄라 컴퍼니 측은 "임윤택이 11일 오후 8시 42분 사랑하는 가족과 멤버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숨을 거뒀다"고 밝혔다. 임윤택의 빈소는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 특실에 마련될 예정이고, 발인은 14일로 전해졌다.
▶7일 고용노동부는 직원 사찰 및 노조 탄압 의혹을 받고 있는 이마트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노동부 관계자는 "7일 오전 이마트 본사와 지점 등 13곳에 특별사법경찰관 150여 명을 투입해 압수수색을 벌였다"며 "전산자료, 내부 회의 문서, 장부 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시민단체와 노동계는 노조 설립을 주도한 직원들을 불법 사찰하고 노조를 탄압한 정황이 있다며 지난달 29일 이마트를 검찰에 고발했다.
정리'황희진기자 hhj@msnet.co.kr
◆금주의 검색어 순위(2월 5~11일)
1. 북한 핵실험 임박
2. 크로아티아전 완패
3. 새 정부 공식 명칭
4. 베네딕토 교황 사임 예정
5. 수류탄 선물
6. 임윤택 사망
7. 이마트 압수수색
자료'네이트(www.nate.com)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