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이 열흘 앞으로 다가왔다. 우리에겐 명절을 맞아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선물을 주고받는 풍습이 있다. 하지만 적절한 선물을 고르는 일은 쉽지 않다.
특히 올해는 치솟는 물가에 얇아진 지갑으로 선물 구매가 걱정이다. 이럴 때일수록 실속 있는 선물을 고르는 지혜가 필요하다. 대구의 백화점을 비롯한 유통업체들은 다양한 가격대의 실속형 선물 상품을 내놓고 있다.
■대구백화점
대구백화점은 본점과 프라자점이 이달 25일부터 공산품 선물세트 상품을 중심으로 선물상품 판매장을 구성하면서 본격적인 명절행사에 들어갔다. 매년 선물상품으로 인기 있는 홍삼류를 비롯하여 녹차 등 건강식품과 다양한 맛과 선택의 폭이 넓은 와인, 양주 등 주류 세트를 중심으로 선물상품 매장을 구성했다.
이달 28일부터는 선물상품 판매장을 전 상품군으로 확대했다. 청과, 송이, 정육, 민속주, 규격식품, 생필품 등 명절 주력 상품을 중심으로 선물상품 판매장 구성과 전담 직원이 상주하는 선물세트 상담소를 운영한다. 이번 설 특판에서는 선물의 고급화와 중저가 선물 확대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고급화로 개발된 최고급 선물 상품인 '더 프라임', 지역친화 선물상품으로 선보이는 경상도 우수 선물 상품인 '경상도 별미별곡', 전통 장인의 숨결이 느껴지는 장류 선물 상품인 '장인명가'(匠人名家) 등을 새롭게 기획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안하고 있다. 특히 중저가 선물의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해 관련 상품을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다. 9만원대 1등급 한우 선물 세트, 4만원대 굴비 세트, 5만원대 한라봉 세트, 3만원대 산청 곶감 세트와 멸치'견과 혼합 세트 등 경기침체에 따른 물가안정 선물 상품으로 제안하는 '굿 프라이스' 상품의 물량을 예년보다 30% 이상 확대했다.
국내에서 처음 선보이는 이탈리아 직수입 트램폴리니 올리브 오일, 휴대하면서 바리스타가 즉석에서 만든 것처럼 원두 맛을 느낄 수 있는 더치커피, 홍삼으로는 최초로 유기농 인증을 받은 강장현 유기농 홍삼 등 대구백화점만의 선물상품인 '온니-디'(Only-D) 상품을 차별화한 패키지에 담아 나만의 선물상품으로 선보인다.
명절 상품으로 인기 높은 와인은 대륙별 다양한 와인 소개와 가격 대비 우수한 품질의 와인 세트를 강화한다. 맞춤형 제작 서비스도 확대해 실시하고 있다. '1대 1 고객 맞춤형 세트'로 청과 선물과 와인 선물에서 확대하여 맞춤형 선물상자를 개발하여 고객이 원하는 식품 및 비식품 상품을 조합하여 나만의 선물세트도 제작해 준다. 온라인뿐만 아니라 백화점 매장에서 구매한 선물을 고객이 직접 전달하기보다는 백화점을 이용한 자체배송과 택배 요구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신속한 선물 배송을 위해 백화점 직원을 직접 배송에 투입하고 있으며 인력 확대를 통해 배송 만족에 주력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대구점
현대백화점 대구점은 오픈 후 두 번째 설을 맞아 더욱 정성과 품격을 담은 선물 상품을 마련했다. 이달 28일부터 시작해 다음 달 9일까지 풍성한 선물 상품전을 열고 있다. 상품 종류가 다양한 것은 물론, 구매 금액대별 특별 판촉행사도 함께 진행하여 고객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이번 설 선물전은 평소 고마웠던 분들에게 마음을 전하기 위해 부담은 줄이고 귀한 정(情)만 오갈 수 있도록 한 콘셉트다. 특히 전반적인 불경기 현상을 고려해 중저가 실속 세트를 강화했다.
가장 인기 있는 명절 선물 상품은 한우 세트다. 그중에서도 인기 부위를 20만원 내외(2.6~3.8 kg'구성별 가격 상이)로 준비했다. 대구경북지역 최초로 HACCP(식품위해요소 중점관리 기준)을 인증받아 품질을 보증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단독 상품인 '화식(火食) 한우'도 빼놓을 수 없는 인기 상품이다. 옛 전통방식인 '여물을 끓여 먹이는 방식'으로 사육한 한우로 고소한 맛 덕분에 명절 때마다 일찍 동이 날 정도로 인기가 높다.
현대백화점 대구점의 또 다른 단독 브랜드 '명인 명촌'도 유명세를 더하고 있다. 장류와 반찬, 과일즙, 식초 등 명인이 만든 제품을 현대백화점에 단독 입점했다. 맛으로도 고객의 빠른 입소문을 통해 고정 고객의 재구매율이 높고, 선물로 받은 제품에 반하여 구매를 시작하게 된 고객들도 많다. 알찬 구성은 물론 고운 선물 포장이 인기의 비결이다. 장아찌 세트 13만원, 매향 세트-매실 즙, 매실 간장 등 5종 11만원 선.
설날 차례 음식 준비 모음전도 있다. 조상님께 예를 갖추어 드리는 설날 차례상은 정성을 가득 담은 음식으로 다가오는 한 해의 평안을 빌고, 가족'친지와 함께 정겨운 아침을 맞이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대구점 식품관은 단골 고객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지난 추석 때부터 강화한 자체 제작 세트는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정육, 청과, 전복 등 고객이 원하는 구성과 가격에 따라 '맞춤'형으로 별도 제작해주어 고객 각각의 요구에 맞추어 주는 것이다. 선물을 구매한 고객은 물론 받은 고객들까지 품질과 배송 서비스에 큰 만족감을 느낀다고 한다. 배송은 대구, 경산은 물론 전국도 가능하다. 문의 053)245-2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