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원을 말해봐" 2013 대구경북 해맞이 축제 어디 갈까

입력 2012-12-29 08:00:00

계사년 새해를 맞는 해맞이 행사가 대구경북에서 다채롭게 열린다.

◆대구

대구시내 주요 해맞이 장소에서 볼 수 있는 신년 첫날 일출 예상 시각은 오전 7시 33분. 대구는 중구를 제외한 각 기초지방자치단체가 일출을 보면서 새해 안녕을 기원하는 행사를 마련했다.

동구는 오전 7시부터 동촌유원지 해맞이 동산에서 동구새마을회 주관으로 모닥불 밝히기, 풍물공연, 신년축하 메시지 전달, 희망의 오색풍선 날리기 프로그램 등으로 진행된다.

와룡산에서는 서구와 달서구가 1㎞ 거리를 두고 각각 해맞이 행사를 연다. 남구는 오전 7시 10분부터 앞산 산성산 정상(항공무선표지소 입구 헬기장)에서 해맞이 행사를 연다. 수성구는 오전 7시부터 천을산 정상에서 국악 한마당 공연, 신년 축하 메시지 낭송 등을 하고 인근 고산초교 운동장에서 수성구 새마을회가 주관하는 새해맞이 떡국 바자가 열린다. 북구는 해가 뜨고 난 뒤인 오전 7시 50분부터 운암지 수변공원 광장에서 행사를 연다.

◆경북

▶울진 해맞이 축제

울진군은 1일 오전 5시 30분부터 울진 근남면 산포리 망양정해수욕장에서 '2013 해맞이 축제'를 연다. 장작에 불을 붙이는 캠프파이어를 시작으로 연날리기와 지신밟기 체험, 풍물공연, 황금 볏짚 태우기, 새해소망 풍선 날리기, 타악 퍼포먼스, 시낭송 등 다양한 행사를 마련했다. 이날 참석자들에게는 떡국과 시루떡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

울진읍 현내항을 비롯해 평해읍 월송정자, 북면 나곡해수욕장, 서면 박달재, 원남면 덕신1리 해안변, 기성면 기성망양해수욕장, 죽변면 해맞이공원, 후포면 등기산공원 등지에서도 기원제와 떡국나누기 등 해맞이 행사가 있다.

◆희망! 2013 영덕해맞이 축제

영덕군은 1일 오전 7시부터 강구면 삼사해상공원에서 '희망 2013 영덕해맞이축제'를 마련한다.

대북공연과 세시음식나누기를 하고 사진작가 김중만 씨의 삼사해상공원 일출장면 작품전을 연다. 달집태우기와 관광객이 함께하는 희망풍선 날리기 등도 준비했다. 군은 축제장 내 영화상영장과 해상공연장 등에 난방시설을 갖추고 관람객들에게 손난로를 무료로 나눠줄 계획이다.

◆호미곶 한민족 해맞이 축전

포항시는 1일 오전 6시 40분부터 남구 호미곶면 해맞이 광장에서 '호미곶 한민족 해맞이 축전'을 연다. 관광객들이 참여해 일제히 같은 행동을 하는 플래시 몹을 펼치는 것이 특징. 포항시는 이날 해맞이에 나선 1만여 명의 관광객들에게 떡국을 나눠주고, 동전 기부를 받아 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의 새마을운동 지원금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또 지난해 행사 때 타임캠슐에 담아 새천년기념관에 보관했던 '소원단지' 를 개봉하고 새해 소원지도 작성한다.

◆희망! 2013 울릉 해맞이 행사

울릉군은 1일 오전 7시부터 울릉읍 저동리 촛대바위에서 해맞이 행사를 연다.

새해 타종에 이어 새해소망 기원 색소폰 연주와 소망 풍선 날리기, 시루 떡 절단과 시식, 떡국 나눔 행사로 구성했다. 인근 수협 위판장에서는 새해 첫 수산물 위판 초매식이 열린다.

허영국'강병서'이채수'박승혁'김태진기자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