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모집, 꼼꼼한 수능 성적 분석이 우선

입력 2012-12-04 14:58:31

차상로 송원학원 진학지도실장
차상로 송원학원 진학지도실장

다양한 전형 요소가 활용되는 수시모집과 달리 정시모집은 수능 성적의 비중이 높은 일반전형 중심이다. 그러나 모집군별로 수능'학생부 등 중심 전형 요소의 비중이 다른 경우가 많아 지원 희망 대학의 군별 전형 방법을 파악, 내 성적 유형에 맞는 전형을 공략해야 한다.

먼저, 자신에게 유리한 수능 반영 영역을 찾아야 한다. 상위권 대학 대부분은 4개 영역을 반영하지만 지역의 경일대, 금오공대, 대구한의대 등을 중심으로 모집단위에 따라 3개 영역을 반영하는 곳도 있다. 반영 영역 수가 감소하면 그만큼 수험생의 부담이 적어 합격선과 경쟁률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자신의 반영 영역 조합 중 유'불리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다음으로 영역별 가중치를 살펴야 한다. 수능 총점은 같아도 반영 비율이 높은 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경우 최종 대학 환산 점수에서는 상당한 차이가 발생한다. 같은 지원권의 대학이라면 성적이 상대적으로 잘 나온 영역의 반영 비율이 높은 대학이 유리하다. 상위권 대학은 탐구영역에서 유불리를 보정하기 위해 백분위 또는 표준점수를 활용한 대학 자체 변환 점수를 활용하기 때문에 자신의 변환 점수를 따져볼 필요도 있다.

마지막으로 교차지원 시 수리'탐구 유형 지정과 그에 따른 가산점에 유의해야 한다. 가산 비율이나 수리 유형별 난이도에 따라 최종 점수에서는 큰 점수 차가 발생하기 때문. 계열별로 수리'탐구영역 유형을 지정하지 않는 경우가 증가하는 추세이나 상위권 대학의 자연계열은 여전히 수리 가형, 과학탐구영역을 지정해 반영한다.

차상로 송원학원 진학지도실장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