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보는 한의학] 다낭성난소증후군

입력 2012-11-19 07:50:54

난소 기능 자체를 정상화…건강한 배란'생리 가능하게

힘든 임신의 원인이 되는 다낭성난소증후군의 경우, 한의 치료는 우선 난소기능을 회복시켜서 차츰 정상적인 배란과 생리가 이뤄지도록 유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힘든 임신의 원인이 되는 다낭성난소증후군의 경우, 한의 치료는 우선 난소기능을 회복시켜서 차츰 정상적인 배란과 생리가 이뤄지도록 유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난소 안에 배란이 되지 못한 난포가 10개 이상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난포는 난자를 둘러싼 풍선과 같은 주머니. 난자를 자궁으로 내보내는 배란이 원활하지 않으면, 난포는 난소 안에서 그대로 쪼그라든다. 무월경이나 생리불순이 생길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지는 것이다. 규칙적인 배란과 생리를 하지 못하게 되며, 결혼한 여성의 경우 이 때문에 자연임신을 시도할 때 주기를 맞추기 어려워진다. 완전한 불임은 아니지만 임신이 힘들어지는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임신이 아닌 상태에서 3개월 이상 월경이 없는 무월경 증상, 다모증이나 여드름 등을 일으키는 고안드로겐혈증, 초음파 검사상 커진 난소에 10여 개 이상의 난포가 염주 모양으로 보이는 것 등의 3가지 기준 중 2가지 이상에 해당하면 다낭성난소증후군 진단이 내려지게 된다. 공통적 증상은 배란 불순으로 인한 월경주기 이상이나 무월경.

생활환경의 공통점으로는 스트레스에 장기간 노출됐거나 본인이 스트레스에 취약한 것, 수면이 건강패턴을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로 불면이 있거나 장기간 밤에 잘 자지 않은 경우, 영양의 불균형(나쁜 식습관이나 다이어트 후) 등이 있다. 대체로 잠을 깊이 못 자며, 매사에 예민하고,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공통점을 보인다.

한의학적 치료는 배란이나 생리를 유도하는 직접적 방법보다는 서서히 난소 기능을 회복시켜 정상에 가까운 주기로 배란과 생리를 하게 만드는 것이다. 호르몬제를 적게 사용할수록 난소 기능의 회복도가 높은 경향을 보인다. 즉 한의학적 치료는 난소 기능 자체를 정상화시키는 강점이 있어서 그후 건강해진 난소가 건강한 배란과 생리를 하게 만든다.

난소가 많이 약한 경우에는 5, 6개월, 보통인 경우는 3, 4개월간 인위적인 호르몬 자극을 피하고 한의 치료로 난소기능 향상에만 집중하고, 그 이후에 한 번 배란 유도를 하는 것이 난소 건강을 지키고 임신 성공도 당기는 방법이다.

미혼이고 임신을 해야 할 경우가 아니면 당연히 생리 유도를 위한 호르몬요법은 보류한 채 한의학적 치료방법으로 난소기능과 자궁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좋다. 아울러 건강관리를 하면 난소 기능도 빨리 좋아지고, 결혼 후 자연임신 성공률도 높이고, 배란유도요법으로 임신을 시도하려 할 때도 더 높은 성공률을 보게 된다.

꽃과나비한의원 유손용 원장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