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시절은 사회 생활에 필요한 지식 배우는 시기
'길고 좁은 컵의 물을 짧고 넓은 컵에 옮겨 담아도 그 양은 똑같을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질문 같지 않은 질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4, 5세 정도의 아이에게 꼭 같은 질문을 해보라. 이런 물음에 제대로 답변을 하려면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갖고 구체적인 문제에 적용시킬 수 있어야 가능하다. 보이는 그대로 사물을 판단하는 것과는 달리 논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 시기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론에 따르면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학부모들은 자신의 아이에 대해 걱정이 많다. 특히 초등학생을 둔 부모들은 다른 아이들에 비해 '학습능력이 떨어지지는 않을까, 인지발달 상태는 정상일까, 친구들과는 잘 지내고 있는 걸까' 하는 걱정을 하게 된다. 초등학교 시절은 사람의 생애 중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익혀 장차 직업을 가진 성인으로서 생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시절은 아동기에 해당한다. 나이로는 6·7~12·13세 정도다. 가정이라는 환경에서 벗어나 학교라는 새로운 공간에서 집단생활을 하며 자신감과 만족감을 얻는 중요한 시점이다. 일반적으로 6, 7세가 되면 수 보존 개념이 획득된다. 예컨대 A줄과 B줄에 같은 수의 동전을 늘어놓은 뒤 B줄에 있는 동전 중 하나를 A줄로 옮겨본다. 옮기기 전후에 동전 수가 같은 지 물어봤을 때 같다는 대답을 하면 수 보존 개념이 이미 형성된 것이다. 또 점토 덩어리로 만든 같은 모양의 공 A와 B를 보여준 뒤 B공을 타원형으로 바꾼다. '두 공은 양이 같다'는 대답을 하면 질량 보존 개념이 형성된 것으로 보통 6~8세에 해당된다.
면적 보존 개념은 8, 9세에, 무게 보존 개념은 9, 10세에 획득되는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10~15세가 되면 부피 보존 개념이 얻어진다. 점토로 만든 공 A와 B에 줄을 달아 물이 담긴 컵 속에 넣으면 물이 올라오는 높이는 어떻게 될까? 물론 같은 높이로 물이 올라온다. 그런데 B공의 모양을 타원형으로 바꾼 후 컵 속에 공을 넣으면 어떻게 될까? 역시 '같다'라는 대답을 하면 부피개념이 형성된 것이다. 모양이 변해도 부피는 변하지 않으므로 물 높이는 동일하다는 원리 때문이다.
구체적 조작기에 획득되는 또 다른 중요한 능력이 유목화이다. 유목화 개념은 부분과 전체의 논리적인 관계를 아는 것이다. 빨간색이 18개이고 흰색이 2개인 나무구슬이 20개가 있다. 이 구슬은 빨간구슬, 흰색구슬이기도 하지만 나무구슬이라는 상위개념 속에 하위개념으로 표현할 수 있다. 또 이 시기에는 크기나 무게에 따라 순서대로 배열하는 서열화 개념도 얻게 된다.
한편으로 구체적 조작기 중 초등학교 저학년의 친구관계는 어떠할까? 이 때는 기분에 따라 친구관계가 수시로 바뀌기도 한다. 어제는 가장 친한 친구가 오늘은 쳐다보기도 싫다는 등 변덕이 심하다. 동성친구를 좋아하고 서로 다른 놀이를 통해 성 정체성을 확인하는 시기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친한 친구 두서너 명이 단짝 친구 관계를 형성한다. 동성끼리의 유대감이 커지기도 하지만 이성에 대한 호기심을 갖기도 한다.
이 시기 아이들의 도덕성에 대해 피아제는 4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주장한다. 2~4세의 경우 질서나 규칙에 대한 도덕적 인식이 거의 없어 아무런 규칙이 없이도 놀이가 가능한 시기다. 5~7세가 되면 규칙이나 법칙은 부모나 신과 같은 절대자가 만들었기 때문에 지켜야 하고 어기면 벌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이에 비해 아동기에 해당하는 8~11세가 되면 규칙은 임의적인 약속이고 구성원들의 동의에 의해 바뀔 수 있다고 여긴다. 11세가 넘으면 조작적 사고가 가능해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데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고 필요하면 규칙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아동기 아이들의 특성이 다른 만큼 이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래야만 내 아이와 최소한의 눈높이라도 맞추기가 쉽지 않을까.
송은경(와이즈만영재교육 대구중부센터 원장)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