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보는 세상] 런던올림픽 축구 승부차기 끝에 영국 꺾고 4강 진출

입력 2012-08-09 14:02:34

박태환 선수 수영 남자 자유형 200m 결승서 중국 쑨양과 공동 은메달

▶우리나라가 5일 2012 런던올림픽 남자 축구 8강전에서 개최국 영국을 꺾고 준결승에 진출했다. 연장전까지 가는 접전 끝에 1대1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5대4로 이긴 것. 이날 골키퍼 이범영이 상대팀 키커 스터리지의 승부차기를 막았고, 마지막 키커 기성용이 승부차기에 성공하며 승리를 이끌었다.

▶걸그룹 '티아라'가 멤버 화영의 계약 해지로 논란에 휩싸이자 1일 'K-POP 여수엑스포 슈퍼콘서트' 무대를 끝으로 당분간 활동을 중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관계자는 "후속곡 준비에 돌입하는 관계로 향후 일정을 잡지 않았다"고 전했다. 현재 티아라는 방송 등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마린보이' 박태환 선수가 지난달 31일 2012 런던올림픽 수영 남자 자유형 200m 결승에서 1분44초93의 기록으로 은메달을 추가했다. 이날 박태환은 중국의 쑨양 선수와 100분의 1초까지 같은 기록으로 공동 은메달을 받아 이목을 집중시켰다.

▶지난달 31일 일본 정부가 발표한 '2012년 일본 방위백서'에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일본은 방위백서 본문 내용 첫 페이지에 해당하는 '일본 주변의 안전보장환경'에서 "일본 고유의 영토인 북방영토(쿠릴열도의 일본 이름) 및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 명칭)의 영토 문제가 여전히 미해결인 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고 기술하는 등 독도가 일본 영토라고 주장했다. 이에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즉각 대응에 나섰고, 현재 시민단체들의 규탄 집회가 잇따라 열리고 있다.

▶펜싱의 김지연 선수가 2일 2012 런던올림픽 펜싱 여자 사브르 개인 결승전에서 러시아의 소피야 벨리카야 선수를 15대9로 누르고 금메달을 차지했다. 한국 펜싱 사브르 역사상 첫 올림픽 금메달이다.

▶최근 네이트 '판' 게시판에서 진행 중인 '강남스타일 패러디 콘테스트' 참여작 '오빠야 대구스타일' 영상이 화제였다. 대구지하철, 동성로 등 대구를 배경으로 촬영한 해당 영상은 싸이의 '강남스타일' 가사를 대구 버전으로 재해석한 것으로, 대구 사투리로 바꾼 노랫말이 색다른 재미를 더해 네티즌들의 열렬한 클릭이 이어졌다.

▶역도의 장미란 선수가 6일 2012 런던올림픽 여자 역도 경기를 4위로 마친 뒤 이어진 인터뷰에서 눈물을 보여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이날 장미란은 "베이징올림픽 때보다 한참 못 미치는 기록이 나왔다. 응원하고 사랑해주시는 분들께 실망시켜드렸을 것 같아 염려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부족한 저에게 많은 관심과 사랑을 보여주셔서 과거에 큰 일을 해낼 수 있었다"며 국민들에게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금주의 검색어 순위 (7월 31일~8월 6일)

순위급상승 검색어

1한국 축구 4강 진출

2티아라 활동 중단

3박태환'쑨양 공동 은메달

4일본 독도 영유권 주장

5펜싱 김지연 금메달

6오빠야 대구 스타일

7역도 장미란 인터뷰

자료:네이트(www.nate.com)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