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의용수비대 활약상 '독도를 지켜낸 의병' 발간

입력 2012-08-09 10:36:36

▲독도의용수비대원들의 활약상을 담은
▲독도의용수비대원들의 활약상을 담은 '독도를 지켜낸 의병' 책자.

독도 의용수비대원들의 활약상을 청소년들이 알기 쉽게 만든 교재 '독도를 지켜낸 의병'이 발간됐다.

(재)독도 의용수비대기념사업회(회장 이병석 국회 부의장)는 독도 의용수비대의 활약상과 그 숭고한 정신을 청소년들과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학교, 기관단체 또는 개인에게 무상으로 공급한다고 9일 밝혔다.

이 책은 아름다운 섬 독도 편에 독도의 위치, 화산섬 독도의 생성과정을 담고 있다. '우리의 고유영토' 편에는 독도가 우리 땅인 역사적 근거, 일본에 제일 먼저 빼앗긴 땅 독도, 광복을 맞아 독도를 되찾다 등이 수록됐다.

일본의 독도 불법 침범 편은 다섯 차례나 독도에 불법 상륙한 일본의 실상과 독도를 지켜낸 의병 독도 의용수비대원들의 활약상과 무인고도의 외로운 투쟁을 담고 있다.

또 '독도 의용수비대 일본 함정을 물리치다' 편에는 무장 순시선 경고 사격 등 일본이 독도를 침탈하려다 독도 의용수비대원들에게 격퇴된 내용이 담겨 있다. 이병석 독도 의용수비대기념사업회장은 "이번 책자에는 독도 의용수비대의 정신과 전통적 의병정신의 현대적 출현, 향토애를 나라 사랑으로 승화, 스스로 희생하는 국토수호정신, 독도 의용수비대의 소망 등이 그림, 사진과 함께 담겨 있다"고 말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