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사이신(capsaicin)은 고추에서 매운맛을 내는 성분이다. 위염 등 각종 위 질환의 원인균으로 알려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에 감염된 위 점막 세포의 염증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캡사이신은 지방축적을 줄이면서 지방연소를 촉진해 체중을 줄여주는 효능도 갖고 있다.
고추장에는 고활성의 전분 분해효소와 단백질 분해효소가 들어 있어 소화를 촉진시켜 준다. 또 고추장은 좋은 향신료 역할도 한다. 생선 비린내와 채소의 풋 냄새를 없애주는 것.
고추장의 매운맛은 입맛이 없을 때 식욕을 돋워준다. 이 매운맛은 표준화돼 있다. 고춧가루의 캡사이신 함량별로 5단계로 분류된다. 지난해 1월 1일부터 인증을 받은 고추장에 의무적으로 적용된다. 매운맛의 단위는 GHU(Gochujang Hot taste Unit)이다.
▷1단계: 매우 매운맛(한글명), Extremely hot(영문명), GHU 100 이상 ▷2단계: 매운맛, Very hot, GHU 75~100 ▷3단계: 보통 매운맛, Medium hot, GHU 45~75 ▷4단계: 덜 매운맛, Slightly hot, GHU 30~45 ▷5단계: 순한 매운맛, Mildly hot, GHU 30 미만
◆고추장 수제비
▷재료: 밀가루 200㏄, 소금, 물, 식용유, 호박 1/4 개, 감자 1/2개, 대파 1/2대, 버섯 50g, 홍고추 1/2개, 청양고추 1개,
맛국물 800㏄(마른 새우'무'다시마'파뿌리), 고추장 15㏄, 국간장 7㏄, 소금, 마늘.
▷만들기
1. 밀가루에 소금과 물을 넣고 반죽을 한다. 한 덩어리가 되면 식용유 소량을 넣어 매끈하게 치댄 다음 비닐에 넣어 냉장고에서 30분 이상 숙성시킨다.
2. 냄비에 물 800㏄를 붓고 다시마, 마른 새우, 무, 파뿌리를 넣어 끓여 맛국물을 만든다.
3. 호박과 감자는 0.5㎝ 두께로 은행잎 썰기를 한다. 고추와 파는 어슷 썰고 버섯은 먹기 좋게 썬다.
4. 맛국물에 고추장을 풀어 감자를 넣고 끓인다.
5. 감자가 다 익고 팔팔 끓으면 호박을 넣고 수제비를 뜬다.
6. 수제비가 떠오르면 버섯, 파, 고추, 마늘을 넣어 끓으면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한다.황희진기자 hhj@msnet.co.kr
도움말'장경희 요리연구가(식품학박사)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이철우 "안보·입법·행정 모두 경험한 유일 후보…감동 서사로 기적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