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군 석적읍 '마을평생학습리더'양성과정 개강

입력 2012-07-10 16:07:43

칠곡군은 10일 석적읍에서 지역 주민에게 평생학습리더의 자질 함양을 위해
칠곡군은 10일 석적읍에서 지역 주민에게 평생학습리더의 자질 함양을 위해 '마을평생학습리더' 양성과정을 개강했다.

칠곡군은 10일 석적읍에서 지역 주민에게 평생학습리더의 자질 함양을 위해 '마을평생학습리더' 양성과정을 개강했다.

이번 '마을평생학습리더'양성과정은 지난 2005년부터 전국에서 최초로 칠곡군에서 시작한 '칠곡평생학습지도자 아카데미'를 발판으로 전국적으로 확산된 평생학습의 브랜드 사업의 일환이다.

권역별 리더 양성을 위해 지난해 북삼읍에 이어 올해는 석적읍민을 대상으로 12회 6주 과정으로 운영한다.

특히, 이번 교육은 칠곡군 인문학의 거목인 이윤갑 계명대학교 교수, 마을이장이자 교수인 마을만들기의 전문가 고려대학교 강수돌 교수, '우리나라 평생학습의 대모'로 불리는 이옥분 전 경북대학교 교수, 현재 평생학습을 기획하는 변종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본부장 등이 강사로 참여한다.

또한 평생학습마을의 성공 모델인 성미산 마을공동체 방문도 세워져 있어 이론과 현장을 겸비한 교육이 될 예정이다.

백선기 칠곡군수는 "마을평생학습리더 과정은 전국에서 칠곡군이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수준높은 강의로 정평이 나 있으며, 지역에서 사람을 키우고, 리더가 된 주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칠곡 이것이 평생학습도시 칠곡이 추구하는 이념이다"고 말했다.

한편 2005년부터 배출한 60여명의 마을리더들은 '평생학습지도자협의회'를 운영해 지역 평생학습을 선도하고 있으며, 찾아가는 현장교육, 성인문해교육 등 마을단뒤 평생학습의 지도자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뉴미디어부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