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실제 크기 진실…어마어마해! "메르카토르 지도 왜곡 때문에"

입력 2012-07-03 11:31:39

아프리카 실제 크기 진실…어마어마해!
아프리카 실제 크기 진실…어마어마해! "메르카토르 지도 왜곡 때문에"

아프리카 실제 크기 진실…어마어마해! "메르카토르 지도 왜곡 때문에"

'아프리카 실제 크기'가 화제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아프리카 실제 크기'란 제목으로 사진이 게재됐다.

공개된 '아프리카 실제 크기'는 실제로 중국과 미국, 인도, 멕시코, 페루, 프랑스, 스페인, 파푸아뉴기니, 스웨덴, 일본, 독일, 노르웨이, 이탈리아, 뉴질랜드, 영국, 네팔, 방글라데시, 그리스를 모두 합쳐도 약 30,221,000㎢인 아프리카의 면적보다 119,000㎢ 작다.

우리가 자주 접하는 지도는 메르카토르 도법으로 그린 세계지도는 원통 도법의 원리를 개량한 것으로, 경선 간격의 확대율에 따라 위선 간격의 확대율을 조정한 비투시 도법을 말한다.

경위선이 수직 교차하며, 방위가 정확하여 등각 항로가 직선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선박의 항해도로 이용된다. 또한, 지도의 모양이 반듯하여 세계 지도 작성에 많이 이용된다.

그러나 적도 부분은 정확한 반면, 고위도로 갈수록 면적이 확대되고 극이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분포도로서는 정확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이에 따라 메르카토르 지도에는 다섯 가지의 진실이 숨겨져 있다.

한 가지는 아프리카 대륙과 그린란드의 크기가 비슷해 보이나 실제로는 아프리카가 14배 정도 크며 남미는 유럽보다 훨씬 넓은 면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멕시코는 알래스카보다 3배 더 크며 일본은 독일보다 넓다.

실제로 세계 대륙의 면적 순위를 매기자면 아시아, 아프리카, 북미, 남미, 유럽, 오세아니아 순이다.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아프리카 실제 크기가 이리도 컸구나" "아프리카 실제 크기 완전 대박이다" "중국 미국 다 합쳐도 아프리카 실제 크기가 더 크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뉴미디어부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