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인간 두뇌 속의 능력, 9번째 지능은 무엇?

입력 2012-06-27 07:07:06

KBS1 '수요기획' 27일 오후 11시 40분

'나'보다는 '우리'를, '성공'보다는 '가치'를 따르게 하는 힘, 인간의 두뇌 속에 그 능력이 있다. 인간에게 여덟 가지 이상의 지능이 있다는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이론이 널리 퍼져 있는 가운데, 새롭게 발견된 9번째 지능이 주목받고 있다.

내가 왜 태어났는지, 무엇을 위해 살 것인지 인류애적인 고민과 우주적, 실존적인 이슈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바로 실존 지능, 또는 영성지능이라 불리는 9번째 지능이다.

KBS1 TV '수요기획-세상을 바꾸는 9번째 지능' 편이 27일 오후 11시 40분 방송된다.

봉사를 운명으로 아는 배우, 최수종에게는 그를 이끄는 힘이 있다고 한다. 항상 작품이 끝나기 한 달 전부터 '이번에는 무슨 봉사를 할까'를 고민하는 그다. 드라마, 영화를 끝내면 항상 해외 봉사활동을 나갈 뿐 아니라 KBS '아름다운 사람들'의 내레이션 출연료를 전액 기부하기도 한다. 연기자로서의 삶만큼이나 지구촌 어린이들을 품는 것이 자신의 소중한 사명이라고 말하는 배우 최수종. 그의 이런 면모는 단지 특별한 성향일까?

이영표는 미국 메이저 리그 사커(MLS)의 떠오르는 스타이다. 그는 왜 이곳으로 왔을까?

30대 중반. 은퇴를 고민할 나이지만 미국 MLS에서 떠오르는 스타로 활약하고 있는 축구선수 이영표. 그는 영입을 제안한 여러 팀 중 가장 낮은 연봉을 제시한 캐나다의 신생팀으로 이적했다. 돈보다는 가치를 좇아 사는 사람, 그가 인생에서 가장 소중히 여기는 가치는 무엇일까?

'9지능' 최강자들의 삶을 통해 9번째 지능의 특징을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이 지능을 어릴 때부터 개발시킬 수 있을지 고민해 본다.

최세정기자 beacon@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