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은한 풍미와 깊은맛에 캬∼ '의성흑마늘쌀막걸리'

입력 2012-06-22 07:26:57

의성흑마늘의 효능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까지 널리 알려져 있다.

'일해백리'(壹害百利) 중 일해(壹害)를 없애고 백리(百利)만 존재하는 흑마늘은 마늘을 굽거나, 찌거나, 삶지 않고 생마늘 자체를 특수한 조건하에서 기술적으로 장기간 발효 숙성시킨 것이다.

몸에 좋은 의성흑마늘과 의성쌀이 찰떡궁합으로 만나 '의성흑마늘 쌀막걸리'(알코올 6%)가 탄생했다.

의성 비안면 이두2리 좋은먹거리영농조합법인(대표 박영욱)이 생산'판매하는 의성흑마늘 쌀막걸리는 흑마늘을 원료로 만든 막걸리로는 국내 최초로 개발됐다. 기능성 웰빙 막걸리를 표방하며 개발한 의성흑마늘 쌀막걸리는 쌀의 고장인 의성에서도 가장 품질이 좋은 안계평야의 쌀과 의성 사곡면의 한지마늘을 발효 숙성시킨 흑마늘을 혼합해 만든 명품 막걸리이다. 의성흑마늘 쌀막걸리 제조과정은 일반 쌀막걸리와 비슷하지만, 2일간 효모와 함께 발효시킨 흑마늘과 고두밥을 발효기에 넣어 함께 발효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이렇게 생산되는 의성흑마늘 쌀막걸리에서는 흑마늘의 은은한 풍미와 깊은맛을 느낄 수 있고, 발효된 의성흑마늘 상품과 쌀막걸리 제조 과정에서 발효되는 기술이 어우러져 목 넘김이 부드럽고 숙취가 적어 남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것이다. 흑마늘의 성분과 영양이 그대로 살아 있는 영양과 건강을 함께 생각하는 웰빙 막걸리인 셈이다. 현재 대구 상인동 친환경농산물직거래장터, 달성군농산물직판장, 지산동 일대 식당 4곳 등에 납품하고 있다.

흑마늘은 S아릴시스틴이라는 마늘의 특수한 물질(수용성 유황 화합물)의 생성으로 인해 체내 흡수율이 배가되어 건강에 탁월한 도움을 준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특히 생마늘의 냄새와 위장의 자극 작용으로 많이 섭취하기 곤란한 부분을 일정한 온도와 습도하에서 숙성시켜 누구나 쉽게 섭취할 수 있게 만든 게 흑마늘이다. 또 유백색의 생마늘과는 달리 충분히 숙성된 마늘은 색깔이 검은색(진한 갈색)으로, 마늘의 색상이 변한다는 것은 숙성에 의해 들어 있는 성분의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게다가 숙성을 통해 냄새의 원인이 되는 휘발성 유황화합물이 줄어들기 때문에 먹은 후 입에서 마늘 냄새가 몸속으로부터 진동하는 마늘 특유의 불쾌감이 전혀 없는 것 또한 흑마늘의 특징이다.

좋은먹거리영농조합법인은 이 외에도 '의성흑마늘약주'(알코올 13%)를 생산'판매하고 있다. 의성흑마늘약주는 흑마늘막걸리를 미세한 망으로 여과'살균시킨 또 하나의 웰빙 약주이다.

박영욱(52) 좋은먹거리영농조합법인 대표는 "쌀막걸리와 흑마늘의 만남은 황금조합이다. 쌀과 마늘의 고장 의성에서 태어난 '의성흑마늘 쌀막걸리' 는 의성의 또 다른 명품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문의 www.sinvian.com 054)862-8809. 의성'이희대기자 hdlee@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