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만점 줄넘기 이렇게 해봐요
줄넘기는 오래전부터 주목받아온 다이어트 방법의 하나다. 심폐기능, 지구력, 평형감각 등 운동능력 강화와 뱃살, 팔뚝 살 등 군살 제거로 비만 예방, 유산소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다.
줄넘기만 있으면 시간, 장소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니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란 점은 줄넘기의 매력이다. 체중 감량에 신경을 써야 하는 권투선수들은 줄넘기를 일상화하고 있다. 줄넘기는 본격적 운동에 앞서 하는 몸풀기이며, 시합을 앞두고는 한계 체중을 맞추는 한 방편으로 활용되고 있다.
대구 중리중학교 최병권 복싱 감독은 "권투선수 경우 보통 3주 전부터 체중감량에 돌입하는 데, 식단 조절과 운동으로 3~5㎏씩을 뺀다"며 "이 중 줄넘기는 20~30% 비중을 차지한다"고 말했다.
효과를 높이고자 권투선수들은 바람이 통하지 않는 '땀복'을 입고 줄넘기는 하는데, 이렇게 하면 땀을 많이 흘려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2~3분 한 뒤 잠깐 쉬며 5차례 정도 반복한다.
줄넘기는 몇몇 스타들의 다이어트 비법으로 소개되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배우 박하선은 줄넘기로 10㎏을 감량했고, 걸 그룹 티아라의 멤버 보람은 20㎏ 체중 감량의 비법을 줄넘기에 있었다고 밝혔다. 줄넘기는 처음에는 무척 힘이 들지만, 익숙해지면 훨씬 수월해진다.
2년 만에 40㎏을 감량한 김후자 씨는 처음 3천 번을 뛸 때 2시간 30분이 걸렸다. 하지만 익숙해지면서 30분 안에 3천 번을 끝낸다고 했다. 처음엔 2, 3분짜리 동요 한 곡을 틀어놓고 그 곡이 끝날 때까지 뛰어보고, 차츰 동요 곡 수를 늘리거나 연주시간이 긴 곡을 선택해 줄넘기하면 뛰는 재미를 느낄 수 있고, 피로감은 덜 수 있다. 다양한 기술을 배워보면 지루함을 덜 수 있고, 줄넘기와 좀 더 친숙해질 수 있다.
최두성기자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이철우 "안보·입법·행정 모두 경험한 유일 후보…감동 서사로 기적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