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크림·BB크림은 기본… 늘어나는 '화장하는 남자'

입력 2012-05-26 08:00:00

여름철 앞두고 고기능성 미백 화장품 출시 잇따라

남성 화장품 시장이 급격히 확대되면서 남성 전용 고기능성 화장품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남성 화장품 시장이 급격히 확대되면서 남성 전용 고기능성 화장품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그루밍족, 꽃중년, 초식남. 이제는 우리에게 그리 낯설지 않은 단어다. 마초적인 남성적 매력을 과시하기보다는 부드럽고 자상한 이미지에 자신을 치장할 줄 아는 센스까지 겸비한 남성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마부가 빗질을 한다'는 뜻의 신조어인 그루밍족은 '화장하는 남성'을 드러내주는 대표적인 단어다. 이런 그루밍족이 증가하면서 남성 화장품 시장도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바야흐로 봄을 지나 초여름으로 접어들면서 햇살은 한결 뜨겁다. 자외선을 피하고 땀과 유분으로 번들거리며 트러블이 일어나기 쉬운 피부를 산뜻하게 관리해 줄 화장품의 도움이 절실한 시기. 남성들은 여성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피부관리가 소홀하다 보니 성인여드름이나 지성 피부에서 유발되는 피부 트러블이 심해 최근에는 남성 전용 고기능성 화장품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태양을 피하기 위한 선크림

까무잡잡하게 그을린 피부는 남성미의 상징이라고 생각하던 시대는 지났다. 이제는 피부도 경쟁력. 자외선은 피부 노화를 가장 빠르게 촉진시키는 '피부의 적'으로 꼽히기 때문에 피부 관리에 관심 있는 남성이라면 가장 먼저 챙겨야 할 것이 바로 선크림이다. 그렇다고 엄마나 아내가 쓰던 제품을 슬쩍 빌려 바르지는 말자. 요즘은 선크림도 남성 전용 제품이 다양하게 출시돼 있다.

라비다 선솔루션 레포츠 IRF25는 자외선은 물론이고 피부 노화의 주원인으로 꼽히고 있는 근적외선(태양열)도 동시에 차단해주는 제품이다. 태양에 많이 노출되는 골프나 야구 등의 야외활동을 즐기는 이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지금껏 남성들은 스킨과 로션 등 간단한 기초화장품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은 깨끗하고 생기있는 피부톤 표현을 위해 BB크림을 사용하는 남성들도 상당수. 이 때문에 BB크림에 자외선 차단 기능을 결합한 제품들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남성 전용 화장품 브랜드 랩 시리즈(LAB SERIES) 'BB 틴티드 모이스춰라이저'는 결점은 가려주고 건강해 보이는 피부로 표현해주는 BB 겸용 차단제로 지속적으로 사용 시 피부의 주름과 탄력을 개선해준다. 칙칙한 피부톤이 고민인 남성에게 적합하다.

비오템옴므 '오일프리 비비크림 SPF 50'는 기존 비비크림의 단점인 번들거림과 피부가 허옇게 뜨는 백탁현상을 없앤 것이 강점이다. 마치 로션을 바른 것처럼 가벼운 텍스처에 자연스러운 커버력까지 갖추고 있어 하루 종일 깔끔한 피부를 유지시켜 주면서도 화사한 피부 표현이 가능하다.

◆우윳빛 피부 만들어줄 미백 제품

아무리 자외선 차단 제품을 꼼꼼히 바른다고 하더라도 이미 피부가 시커멓게 그을려 있는 남성들에게는 사후약방문이다. 그래서 연예인들처럼 빛나는 우윳빛 피부를 만들기 위해 화이트닝 제품을 즐겨 사용하는 남성들도 증가하는 추세다. 얼굴빛이 칙칙해지면 생기가 없고 나이가 더 들어 보이기 때문이다. 더페이스샵이 선보인 남성 미백 기능성 제품 '네오클래식 옴므 화이트서지 플루이드'는 월평균 3천 개가 넘게 팔리고 있을 정도.

아모레퍼시픽 라네즈 옴므는 남성의 피부톤을 환하게 밝혀주는 '퓨어 브라이트닝' 라인을 출시했다. 비타민 B3 유도체로 칙칙해진 피부톤을 밝혀줘 깨끗한 피부로 유지시켜준다. LG생활건강은 피부 결점을 커버해 주면서 미백 효과까지 갖춘 '보닌 더스타일 블루 스타일 피니셔 BB크림'을 출시했다. 헛개나무 추출물을 함유해 스트레스로 지친 남성 피부에 활력을 제공한다.

SK-II도 작년 10월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선보인 남성라인 SK-II MEN의 첫 번째 제품 'SK-II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를 선보였다. SK-II의 독자적인 성분 피테라가 90% 이상 함유, 남성의 칙칙한 피부를 14일 만에 개선시켜 준다고 홍보 중이다. 랩 시리즈도 올해 3월 남성용 화이트닝 신제품 '파워 브라이트닝 디알포 시리즈'를 선보였다. 세럼'아이밤'워터로션 등 3종으로 출시됐다. 네이처리퍼블릭도 전 남성 라인에 대한 리뉴얼을 통해 미백'주름 개선 이중 기능성 제품인 아프리카버드 옴므 라인의 스킨'로션'에센스를 하나로 담은 올인원 제품을 선보였다.

사실 화이트닝 제품은 바른다고 당장 그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보통 두 달 이상을 꾸준히 발라야 한결 밝아진 피부톤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여름을 대비해 봄철부터 꾸준히 발라야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동안이 대세, 주름도 펴야죠.

30대 이후 직장 남성들의 경우 스트레스와 잦은 회식자리 등으로 인해 주름이 쉽게 생기게 된다. 더구나 담배를 피우는 남성들의 경우에는 한결 노화가 빨리 진행되면서 얼굴에 굵은 주름이 곳곳에 패기 시작한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유수분 밸런스에만 초점을 맞추던 남성 화장품이 한 단계 더 나아가 주름케어 제품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랩 시리즈에서는 식약청의 주름 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은 '맥스 엘에스 라이트 모이스춰 로션'(MAX LS Light Moisture Lotion)을 출시했다.

바이탈코리아에서 공식 론칭한 옴므 전용 온라인 브랜드 바이플러스(VIPLUS)에서도 남성 전용 나이트 주름 개선 수분 크림인 '아쿠아 인텐시브 콜라겐 수분 크림'을 선보였다. 빙하수와 오메가6 등을 함유해 손상된 피부를 개선해주며, 콜라겐 생성을 도와준다는 설명이다.

얼굴을 나이 들어 보이게 하는 주범 중 하나는 팔자 주름. 소망 화장품의 프리미엄 브랜드 RGII에서 내놓은 팔자주름 크림은 여성은 물론이고 남성들에게도 그만이다. 홍삼 추출물이 주요 성분으로 들어 있어 깊고 굵은 팔자 주름 부위를 집중적으로 관리해 주는 주름 개선과 미백 이중 기능성 제품이다.

더페이스샵은 일찌감치 남성용 주름 개선 한방화장품 '미인도 동환(童還)' 2종을 선보였다. 피부의 항산화에 탁월한 효과를 가진 하수오'백복령'우슬'장뇌삼 등 7가지 한방 원료 복합물에다 이를 9번 찌고 9번 말리는 한약재 가공법을 적용해 항산화 효과를 높였다.

한윤조기자 cgdream@msnet.co.kr

최신 기사